목차
[ 제1장 동화 창작을 위한 기초 체력 다지기 ]
. 1. 동화 창작 숲으로 들어서며
. 2. 아동문학의 올바른 이해
. 3. 동화를 잘 쓰려거든 좋은 동화를 많이 읽어라
. 4. 쓰는 힘을 기른다
. 5. 작품 창작의 기초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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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장 참신한 내용, 짜임새 있는 구성 ]
. 1. 씨앗 고르고 자료 수집하기
. 2. 주제의 다양성
. 3. 참신한 소재 찾기
. 4. 호기심을 끄는 제목과 흥미 있는 서두
. 5. 개성적인 화법과 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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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장 어린이 현실과 눈높이 ]
. 1. 동화의 정의와 시점
. 2. 어린이 눈높이로 쓴다
. 3. 현재와 여기
. 4. 감동과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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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장 인물 창조하기 ]
. 1. 동화에서 인물이 차지하는 위치
. 2. 개성 있는 인물 창조
. 3. 등장 인물 설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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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장 상상력의 날개를 달고 ]
. 1. 상상력, 그 무한한 힘
. 2. 물활론적 사고 활용
. 3. 환상성 끌어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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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장 갈고 다듬기 ]
. 1. 작품을 다듬는 것은
. 2.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 부분
. 3. 상황의 개연성 여부
. 4. 문제작에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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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장 젊은 작가 인터뷰 ]
. 1. 고정욱-『가방 들어 주는 아이』
. 2. 황선미-『나쁜 어린이 표』
. 3. 공지희-『영모가 사라졌다』
. 4. 김옥-『학교에 간 개돌이』
. 5. 안미란-『씨앗을 지키는 사람들』
출판사 서평
동화는 누구나 쓸 수 있다. 그러나 좋은 동화를 쓰는 것은 쉽지 않다. 아무리 좋은 생각과 좋은 재료가 있다고 해도 그것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올바르게 재구성하지 않으면 좋은 작품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좋은 동화를 쓰기 위해선 먼저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해야 한다. 어떤 기초 공사가 필요한가? 물론 작품은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가 쓰는 것이기 때문에 창작법을 많이 알고, 쓰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잘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창작 수업을 해오면서, 저자의 이와 같은 생각은 많이 수정되었다....
동화는 누구나 쓸 수 있다. 그러나 좋은 동화를 쓰는 것은 쉽지 않다. 아무리 좋은 생각과 좋은 재료가 있다고 해도 그것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올바르게 재구성하지 않으면 좋은 작품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좋은 동화를 쓰기 위해선 먼저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해야 한다. 어떤 기초 공사가 필요한가? 물론 작품은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가 쓰는 것이기 때문에 창작법을 많이 알고, 쓰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잘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창작 수업을 해오면서, 저자의 이와 같은 생각은 많이 수정되었다. 실제 창작 연습을 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많은 차이가 났다. 우선 사물을 대하는 시선이 달라졌고, 생각의 폭도 넓어지고 난삽하고 부정확하던 문장도 조금씩 바로 잡혔다. 작가들의 다양한 글쓰기 경험과 깊은 사고를 배우고 문장법을 터득하다 보면 생각을 보다 잘 정립할 수 있어 글 쓰는 데 도움이 된다. 동화 창작은 여느 장르와 마찬가지로 기초 공사에 역점을 두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기본을 충실히 다지는 것, 좋은 동화를 쓰고 싶은 사람들은 이 점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 책에서는 [동화 창작을 위한 기초 체력 다지기]를 제1장으로 내세워 동화 창작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쓰는 힘을 기르는 일부터 가르치고 있다. 2장에서는 [참신한 내용과 짜임새 있는 구성]을 제목으로 하여 씨앗을 고르고 자료 수집하는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