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왕기상 서론
열왕기상은 솔로몬 왕국과 분열왕국을 기록하고 있다. 다윗의 뒤를 이은 솔로몬은 지혜를 구하고 성전을 건축하여 위세를 떨친다. 하지만 말년에 우상을 섬김으로 몰락의 길을 걷게 되며, 솔로몬이 죽자 북쪽 지파의 반역으로 나라가 둘로 분열된다. 분열왕국 가운데 엘리야를 비롯한 선지자들이 등장하게 된다.
▶ 열왕기하 서론
열왕기하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멸망 과정을 담고 있다. 이스라엘은 기원전 722년에 앗수르에 의해, 유다는 기원전 586년에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하게 된다.이러한 멸망의 원인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들이 하나님께 신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예언자를 보내 거듭 경고했지만 왕들과 백성들은 우상을 숭배하였다. 결국 하나님은 앗수르와 바벨론을 징계 도구로 사용하셔서 이스라엘과 유다를 멸망시키신다.
▶ 공동체 성경쓰기 운동_ 써바이블
“써(Write 바이블(Bible”은 공동체 성경쓰기의 타이틀로, 우리의 생존(Survival에 성경이 가장 소중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가장 기본인 말씀으로 돌아가기를 시작하자 는 손글씨성경쓰기 운동입니다.
▶ 손글씨 성경_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기다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라고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성경으로부터 모든 역 사를 이루어 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읽 고, 묵상하고, 다시 적용하는 ‘신앙인의 삶’을 가장 우선순위에 둡니다. 말씀을 읽지 않고 하나님을 예배할 수 없고, 말씀을 묵상하지 않고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없고, 말씀을 적용 하지 않고 성화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읽고 마음판에 새기기 위하여 쓰기의 중요 성과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성경읽기와 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
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계획을 담고 있기에,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겨야 합니다.
② 성경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기 때문에,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겨야 합 니다.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