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사 교육과정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저자 김덕년 외공저
출판사 교육과실천
출판일 2022-06-30
정가 18,000원
ISBN 9791191724141
수량
여는 글 교사가 교육과정을 고민하다

1장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김덕년 / 구리 인창고등학교 교장

1. 시작하며
2. 학교 교육과정이란?
3.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4. 학교 교육과정 사례
(1 남한산초등학교
(2 가정중학교
(3 충남삼성고등학교
5. 인창고등학교 교육과정 세우기와 적용의 실제
(1 학교의 자율성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나온다
(2 리더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3 학교 공동체 토론을 거쳐 열린 교육과정 구현

2장 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정윤리 / 수원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사

1. 교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교사 교육과정을 만나다
3.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 교육과정
4. 교사 수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5. 왜 교사 교육과정을 실천해야 하는가?
(1 마주하는 학생은 다양하다
(2 미래 사회의 요구
(3 교과서대로 가르치기? 교과서를 이용해서 가르치기!
(4 교사의 전문성 신장
6. 교사 교육과정 개발 방안
(1 성취 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2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교사 실천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7. 교사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3장 교사 교육과정 이야기 : 과학사 및 과학철학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사 교육과정
정윤리 / 수원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사

1. ‘더 나은 수업’을 고민하는 이유
(1 처음으로 함께 공부해보다
(2 미안한 마음을 달래는 방법
(3 학생부종합전형이 던진 고민
(4 다시, 함께 공부하기
(5 누구를 위한 수업인가?
(6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2.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 과학사 및 과학철학
(1 과학사 및 과학철학 교육과정 개발하기
(2 교육과정 실행하기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3 교육과정 평가하기 : 수업 성찰하기
(4 다시, 교육과정 개발하기 : 교사(들의 교육과정
(5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로 성장하기

1장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이란 무엇인지를 개괄한다. 교사 교육과정을 도모하는 기본 틀로써 학교 교육과정의 의미와 설계가 필요한데, 그동안 입시의 광풍이 휘몰아치는 우리 교육 현장에서 학교별 교육과정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셈이었다. 여기서는 각 학교의 실정 및 학생 실태, 학교 환경, 교원 상황 등을 고려해서 학교 단위가 결정의 주체가 되어 창출하고 운영하는 것을 ‘학교 교육과정’이라 정의하고 있다.

2장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했다. 교사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를 처음 들은 날 가슴이 설레었다는 정윤리 선생님은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개발·실행·성찰하는 교사들의 사례와 이를 시도하는 교사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이 곧 교사 교육과정이라고 말한다. 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먼저 기존 연구에서 찾아보고, 이를 실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마주하는 학생이 다양하다는 것, 미래 사회의 요구라는 것, 교과서대로가 아니라 교과서를 이용해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3장에서는 새로운 과목을 맡은 교사가 교육과정을 통째로 개발한 생생한 사례를 보여준다. 정윤리 선생님은 학교 교육과정에는 개설되어 있지만 지금까지 가르쳐본 적이 없는 과목을 맡고 당장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 학기 전체의 교육과정을 새로 개발하고 실행했다. ‘과목에 대한 분석→학생의 특징 분석→수업 계획→함께 읽을 도서 선정→학교 교육과정 편제 분석’을 거쳐 내용 요소와 성취 기준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을 운영하고 기록한 과정이다.

4장에서는 한 교사의 교육과정 성장기를 만날 수 있다. 최미현 선생님은 지치지 않고 매년 새롭게 수정하면서 교사 교육과정을 만들어간 여정을 기록했다. 학생들의 사소한 반응에도 상처를 입는 여리디 여린 교사지만, 중요한 것은 인내와 도전, 언제나 다시 일어서는 용기라는 것을 직접 증명해 보인다. 해를 거듭할수록 단단하게 여물어가는 선생님이 수업-평가-기록으로 성찰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교사라면 결코 남의 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