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융합교육의 접근 1. 융합교육의 탄생 배경 2. 융합교육의 필요성 3. 융합교육의 혁신 4. 융합교육의 개념 5. 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사례 6. 융합교육의 프로그램의 구성과 평가의사례 7. 융합교육의 현재와 미래 8. 지적 동반자로서 융합교육 전문가 양성체계 제안 2. 창의교육의 실제 1. 태아심리와 창의인성교육 2. 여가활동. 쉼과 창의교육 3. 실수(mistake 행위와 창의력 4. 상상력과 창의력 5. 인공지능 (ai과 창의력 6. 동기부여와 창의력 7. 일상과 창의력 8. 몬테소리교육과 창의력 9. 교실에서의 창의력 10. 놀이와 창의력 11. 웹(Web과 창의력 12. 게임 (Game과 창의력 13. 피부자아와 창의력 14. 예술과 창의력 15. 주의력 결립과 과잉행동장애(ADHD와 창의력 참고문헌
인공지능(AI 시대에는 창의·창조융합교육이 필수이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정답을 외우는 식의 암기위주 교육이었다면, 이제는 창의력·창조력을 목표로 융합교육이 진행되어야만 한다. 20세기 미국 교육은 창의력 교육을 위해 영감(soul을 주는 창의적 교육환경에 투자를 하였다. 창의융합교육은 상상력과 영감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에 도움을 주는 지도와 환경이 되어야 한다. 창의융합교육은 자신 안에 잠재되어 있었던 개성 있는 발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융합/수렴적 사고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적용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수용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본서의 구성은 창의융합교육과 창의융합교육의 실제 사례들에 대해서 논하였다. 본서는 창의융합교육과 인성함양을 지향한다. 창의력 교육의 실제는 태아심리와 창의인성교육, 여가활동·쉼과 창의교육, 실수(mistake행위, 상상력과 창의력, 인공지능(AI과 창의력, 동기부여와 창의력, 일상과 창의력, 몬테소리교육과 창의력, 교실에서의 창의력, 놀이와 창의력, 웹(Web과 창의력, 게임(Game과 창의력, 피부자아와 창의력, 예술과 창의력,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DHD와 창의력 등을 논 하였다. 핵심주제는 창의성, 창의력, 창조력, 융합교육, 인성교육, 인성함양,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융합적 사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