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한국어판 서문
역자 서문
제1장 게이트웨이 개념과 교통, 산업, 도시의 지리학 연구
제1절 시기별 게이트웨이 의미 변화
제2절 중심지체계, 게이트웨이, 허브의 상관관계
제3절 교통, 산업, 도시의 지리학에 따른게이트웨이의 개념
칼럼 1. 공간의 과학, 거리의 과학으로서 지리학의 성격
제2장 아시아와 유럽 구대륙의 역사적 교역로
제1절 아시아 대륙의 동서를 연결하는 실크로드
제2절 해상실크로드에 따라 연결된 도시와 지역
제3절 유럽의 역사적 교역로
칼럼 2. 문화를 단면으로 경제 활동을 설명하는 지리학
제3장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의 해외거점 개발
제1절 포르투갈의 해양 진출과 해외에 구축한 지배거점
제2절 스페인의 신대륙 진출과 아르헨티나, 멕시코
제3절 네덜란드에 의한 동인도와 실론(스리랑카 섬,대만의 지배
칼럼 3. 국가 간 경쟁과 기업 집적지 간 경쟁의 지리학
제4장 미국의 국토개발로 생겨난 해양과 육지의 게이트웨이 도시
제1절 미국 동해안과 내륙부에 생겨난 게이트웨이 도시
제2절 미국 남부 게이트웨이 도시
제3절 미국 서해안 게이트웨이 도시
칼럼 4. 일본 지리학의 유럽 영향과 미국이라는 존재
제5장 캐나다와 호주의 게이트웨이 도시 형성과 발전
제1절 캐나다 남부에서 서부로 진출한 게이트웨이 도시
제2절 캐나다 서부 게이트웨이 도시의 세력 관계
제3절 호주 남동부 게이트웨이 도시
제4절 호주 남부와 서부의 게이트웨이 도시
칼럼 5. 캐나다와 호주의 정체성
제6장 중세와 근세 일본의 주요 항구와 에도시슈쿠의 역할
제1절 중세 일본을 대표하는 삼대 항구, 하카타항, 사카이항, 보우노항
제2절 바다와 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근세 항구
제3절 가도 출입구로서 에도시슈쿠의 역할
칼럼 6. 일각대문(木.과 게이트웨이 시티를 지리학적 시점으로 보기
제7장 근대 일본의 개항이 산업발전과 국토형성에 미친 역할
제1절 요코하마, 코베, 니가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