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유아의 기초문해력
문해력의 씨앗, 뿌리, 새싹
발현적 문해 VS 관습적 문해
유아기의 기초문해력 6대 요소
균형적 문해 접근법
2. 이름: 이름으로 시작해요
관습적 문해 지도의 위험성
읽고 쓰기의 소재인 내 이름
이름 쓰기 지도 어떻게 할까?
《문해 활동》
1 부모님 이름으로 새 이름 짓기
2 재미있는 별명 짓기
3 엉덩이로 이름 쓰기
4 맛있는 내 이름
5 무지개 소금으로 이름 쓰기
6 비밀 이름표 만들기
7 지퍼백에 이름 쓰기
8 플레이콘, 밀가루로 이름 그리기
9 소중한 내 이름
10 과일 이름 빙고 게임
11 우리 가족 이름 그래프 만들기
그림책 함께 읽는 부모. 그림책의 표지와 면지 읽기
3. 디지털 미디어: 스크린에서 만나는 문해력
미디어, 문해력에 독일까 득일까
디지털 미디어 사용 현황
디지털 미디어 사용의 문제점
꼭 필요한 미디어 사용 규칙
미디어 리터러시 키우기
《문해 활동》
1 디지털 기기를 얼마나 사용하나요?
2 미디어 사용 규칙 회의
3 전자책을 마음대로 바꿔 보자
4 전자펜은 생각연필
5 내가 말하는 이야기
6 전자책에 그림글자 넣기
7 우리가 만드는 전자책
그림책 함께 읽는 부모. 전자책 활용하기
4. 환경인쇄물: 온 세상이 다 글자
학습지가 최선일까요?
환경인쇄물이 훌륭한 문해력 교재가 되는 이유
환경인쇄물을 활용한 문해 지도 어떻게 할까?
《문해 활동》
1 그림 산책으로 간판 찾기
2 스피드 카드 게임
3 내가 좋아하는 과자이름 벽
4 환경인쇄물 사진첩 만들기
5 우리 동네 간판 글자 사냥
6 식품 이름 구매 목록 적기
7 우리 집 간판 만들기
그림책 함께 읽는 부모. 그림 산책
5. 글 없는 그림책: 그림도 읽을 수 있어요
우리 아이, 왜 책 읽기를 싫어할까요?
‘글 없는 그림책’이 무엇인가요?
글 없는 그림책의 효과
글 없는 그림책, 어떻게 활용할까?
《문해 활동》
1 몸으로 읽는 그림책
2 그림에 소
우리 아이 첫 번째 문해력 수업
“문해력 발달의 민감기를 놓치지 마세요”
EBS 『문해력 유치원』의 최나야 교수와 서울대 아동언어인지연구실에서 개발하고 정리한 기초 문해력 발달 프로그램을 책으로 만난다. 글자를 모르는 유아부터 이제 막 한글을 뗀 아이들까지, 각 상황별로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문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배움의 방법은 물론, 방송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문해력 관련 국내외 최신 이론과 연구를 소개하고 있어 문해력 학습의 기준이라 부를 만하다.
영유아기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문해력 학습의 모든 것
“아이가 재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문해 활동에 참여할 때 비로소 ‘배움’이 일어납니다”
문해력 학습의 주요 대상인 3세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은 발현적 문해로 성장 과정의 자연스러운 문해 행동을 익히는 시기를 거쳐 관습적 문해로 정형화된 읽기 및 쓰기 행동을 배우는 시기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언어 능력부터 사회에 대한 이해까지 포괄하는 지식 습득력이 달라진다. 저자진은 “문해력의 씨앗은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움터, 아기가 세상에 태어난 후 땅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다고 말한다. 부모가 아이의 호기심과 오감(五感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아이가 문해력을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기초문해력을 키우는 12가지 테마 93가지 문해 놀이 활동
“오감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게 해주세요”
『문해력 유치원』에서는 부모와 함께 아이가 글자를 읽고 쓰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만들고 생각의 근육을 키울 수 있는 12가지 테마, 문자와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읽고 쓰는 능력을 키워주는 93가지의 문해 활동을 다룬다. 각 장은 문해력 학습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함께 상상력을 통해 이야기의 맥락을 이해하고, 부모와 함께 책을 읽음으로써 문해력의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그림책도 함께 수록했다. 12가지 테마별로 마련된 독서 및 독후 활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