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ㆍ 지능발달 놀이는 강제로 시켜서는 절대로 안 된다.
해봐서 재미있고 유쾌하며 스스로 추진하고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이 놀이이다.
35 ㆍ 아이의 수학지능능력 발달 과정은 이렇습니다.
논리 수학적 지능 능력은 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로 연결되어 있는 관념을 잘 터득하여 능숙하게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37 ㆍ 월스트리트저널에 연재 되었던 수학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수학을 싫어하는 부모들은 자녀도 수학을 싫어할까봐 걱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hapter 1
지능이란 무엇일까요?
42 ㆍ 지능이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능력의 집합이며, 어느 능력도 평준화되지 않으면 지능은 높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43 ㆍ 지능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능력은 무엇일까요.
46 ㆍ 지능지수(IQ와 지능 편차치(SS
같은 나이 아이의 평균 지능을 50으로 나타내서 숫자가 커지는 만큼 지능이 높고, 숫자가 적어지는 만큼 지능은 낮아집니다.
chapter 2
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50 ㆍ 지능을 만들어 내는 곳은 말할 것도 없이 대뇌입니다.
세 살까지는 성인 뇌의 약 60~70%, 4~5살에는 약 80%, 여섯 살에는 약 90%, 여덟 살에는 95%에 달합니다.
52 ㆍ 지능의 발달과 대뇌의 관계는 무엇일까요?
뇌세포는 서로 얽히게 됨으로써 비로소 뇌세포로서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54 ㆍ 지능을 발달시키는 가정교육은?
그런데 지능을 발달시키기 쉬운 성격과 발달시키기 어려운 성격이 있습니다.
chapter 3
우리 아이 수학지능 능력이 쑥쑥 자라는 지능계발
58 ㆍ 수학지능 능력과 지각지능 능력을 키워주는
높이 비교해 볼까요?
60ㆍ 숫자를 가르쳐 주는 Point ㆍ 1
숫자능력은 ‘숫자’만이 아닙니다.
숫자능력은 ‘숫자’만이 아니라 양, 도형, 공간의 영역을 포함합니다.
61 ㆍ 숫자를 가르쳐 주는 Point ㆍ 2
크고 작음의 직관적인 판단부
아이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냥 내버려두거나 방임하게 되면 성장의 가능성을 꽃 피우지 못하고 계발되지 못한 체 사라지고 맙니다. 이런 아이들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길러주는 것에도 적당한 시기가 있습니다. 늦게 발달하는 경우도 있지만 노력에 비하여 효율성이 떨어지며 교육을 받더라도 한계가 나타나는 법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유아기부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잠재되어 있는 아이의 가능성을 계발하여 줄 수 지능발달 놀이이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예절과 사회규범을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두뇌 발달은 유아기부터 어린아이일 때 급격하게 성장을 합니다. 높은 정신 활동은 말할 것도 없이 대뇌피질에서 행해져 그 기능이 머리의 양부를 결정하는 것이지만, 그 뇌의 기능은 140억 개라고 하는 방대한 뇌세포로부터 돌기가 나와 이것이 복잡하게 서로 결합하고 얽혀감으로써 발휘된다고 합니다.
그 뇌세포의 서로 얽히는 일의 60퍼센트가 이미 3세 정도에 완성된다고 하니 놀라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뇌세포의 성장은 5~6세 전후와 10세 전후에 다시 급커브를 그리면서 성장하게 되고 초등학교 졸업 때까지 사람의 대뇌는 약 90퍼센트가 완성됩니다. 그 후에도 서서히 진행되어 17~8세부터 늦어도 20세까지 인간의 뇌의 발달은 절정에 이르러 하드웨어로서의 뇌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유아기에는 아이의 정신구조가 아직 미분화된 시기라서 어느 한 능력만을 발달시킨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하나의 놀이는 여러 능력지능과 연결이 되어 있어서 종합적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유아기의 아이는 발달에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이가 어렵다고 하는 아이도 있을 것이고 쉽다고 하는 아이도 있을 것입니다. 어려워하는 아이에게는 무리하게 시키지 마시고 할 수 있는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 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쉽다고 생각하는 아이에게는 변형시켜서 난이도를 올려 가시면 아이에게 좋은 지능발달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 머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