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장자를 읽고 오십의 여유를 되찾다
1장 욕심 대신 자유 / 오십, 지금까지 잘 왔다
언제까지 이름에 얽매여 자신을 괴롭힐 것인가
쓸모와 책임을 내려놓을 용기
평범한 하루를 지옥으로 만드는 시시비비의 덫
중간만 지키면 만사가 평화롭다
마음은 맑고 기운은 넓어야 한다
2장 후회 대신 준비 / 나를 잃고 나서야 비로소 나를 찾는다
오십부터는 과거의 나를 버려야 한다
섣불리 판단하지 않을 때 저절로 얻게 되는 것들
볼 필요가 없는 것은 보지 않는다
대단한 일을 하는 것보다 몹쓸 짓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후배, 약자, 자식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다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롭다
그냥 내버려 두지를 못해서 벌어진 대참사
3장 외로움 대신 성찰 / 혼자 됨을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우리는 모두 성인이 될 수 있다
성인군자도 물고기에게는 한낱 성가신 존재일 뿐이다
나이 오십이 되면 자신의 지혜에 책임을 져야 한다
이름을 알리고자 하는 욕망이 덕을 흔들리게 만든다
들어 주면 말하되 안 들어 준다고 상심하지 않는다
고치지도 권하지도 나서지도 말라
화려한 불꽃을 피웠다면 아름답게 시들 용기도 필요하다
4장 공허함 대신 배움 / 다가오는 날들을 잘 시작하는 법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 것
좋은 말도 지나치면 거짓말이 된다
존경받는 어른이 되고 싶다면 그저 존재하기만 할 것
오십이 되면 가장 먼저 할 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밥 짓기
5장 포기 대신 활기 / 이제부터는 홀가분하게 살기로 했다
인생이라는 작품은 오십부터 그려 가는 것
더 좋은 것으로 채우기 위해 비운다
집착하는 마음과 과감히 결별하는 용기
과거에 갇히지 말고 오십 이후의 삶을 살아갈 것
나가며 | 인생을 홀가분하게 만들어 준 장자의 지혜
부록 | 오십에 새겨야 할 장자 속 한 줄
근심이 가득한 오십에게
장자가 들려주는 ‘비움’의 지혜
나이 오십이 되면 하늘의 명을 깨닫는 지천명이라고 한다. 정말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실제 오십의 삶은 내 인생의 의미조차 찾기 어렵다. 몸은 이곳저곳이 아파 오고 가족 걱정, 노후 걱정을 하느라 마음에는 근심이 가득하다. 잘 살아 보고자 했던 마음이 도리어 욕심이 되어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오십에 《장자》를 읽는다는 건 참으로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장자는 춘추 전국 시대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도가 사상을 계승한 철학자다. 자유와 해방을 중시했으며 사소한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며 긍정적으로 살라는 메시지를 전파했다. 이는 그동안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가족과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해 온 오십에게 더없이 필요한 지침이다.
장자는 오십에게 세상을 ‘빈 배’처럼 바라보라고 말한다. 빈 배와 부딪히면 화를 낼 일이 없으나 그 배에 사람이 타고 있다면 화를 내게 된다. 그러니 스스로를 텅 비우고 산다면 세상의 무엇도 나에게 해를 끼칠 수 없다.
장자는 치열하게 살아온 오십에게 이제 남보다는 나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매일을 즐기며 사는 여유를 가져도 좋다고 이야기한다. 규율, 논리, 부와 명예가 중요했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인생을 자유롭게 즐길 때가 된 것이다.
과거에 갇히지 말고
오십 이후의 삶을 살아갈 것
연못에 사는 꿩이 먹이와 물을 얻으려면 바쁘게 걸음을 옮겨야 한다. 반면 새장에 갇힌 꿩은 고개만 돌려도 사방에 먹이와 깨끗한 물이 있다. 그렇다면 꿩은 새장에서 살고 싶어 할까? 《장자》에 따르면 아무리 편안해도 새장에 갇혀 길러지기를 원하는 꿩은 없다고 한다. 비록 먹이는 쉽게 구할 수 있을지 몰라도 자유롭지 못하면 삶이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십, 잘 살기 위해 쉴 틈 없이 달려왔지만 정작 나 자신은 얼마나 돌보았는지를 점검할 나이다. 일터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뿐만 아니라 부, 명예, 과거와 같은 새장에도 나를 가두지는 않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