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 학기 수업, 프로젝트 학습으로 끝내기 - 왁자지껄 배우는 재미, 프로젝트 학습 2
저자 최경민 외공저
출판사 내하출판사
출판일 2022-07-15
정가 23,000원
ISBN 9788957175552
수량
1부 왁자지껄 배우는 재미,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
동학년 중심의 교사 공동체 형성, 그리고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
동학년 중심의 교사 공동체 형성, 프로젝트 학습 시작을 위한 우리들의 주안점

2부 왁자지껄 배우는 재미, 프로젝트 학습, 수업 이야기
동학년 중심의 교사 공동체 운영,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주제별 계획 양식 마련
동학년 중심의 교사 공동체 운영, 프로젝트 학습 수업 이야기

?프로젝트 1. ‘나, 내 삶의 주인’
1. 프로젝트 개요
2.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 재구성
3. 프로젝트 학습 흐름 및 평가 계획
4. 프로젝트 학습 자기 평가지(가정 통지용
5. 프로젝트 수업 이야기 구성
6. <내 삶의 주인> 수업 이야기

?프로젝트 2. ‘우리가 지키는 아름다운 환경’
1. 프로젝트 개요
2. 프로젝트 주제망
3.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 재구성
4. 프로젝트 학습 흐름 및 평가 계획
5. 프로젝트 학습 자기 평가지(가정 통지용
6. <우리가 지키는 아픔다운 환경> 수업 이야기

?프로젝트 3. ‘내 안의 나’
1. 프로젝트 개요
2. 프로젝트 주제망
3.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 재구성
4. 프로젝트 학습 흐름 및 평가 계획
5. 프로젝트 자기 평가지(가정 통지용
6. <내 안의 나> 수업 이야기

?프로젝트 4. ‘언제나 네 편’
1. 프로젝트 개요
2. 프로젝트 주제망
3.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 재구성
4. 프로젝트 학습 흐름 및 평가 계획
5. 프로젝트 학습 자기 평가지(가정 통지용
6. <언제나 네 편> 수업 이야기

?프로젝트 5. ‘우리가 살아가는 아름다운 국토’
1. 프로젝트 개요
2. 프로젝트 주제망
3.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 재구성
4. 프로젝트 학습 흐름 및 평가 계획
5. 프로젝트 학습 자기 평가지(가정 통지용
6. <우리가 살아가는 아름다운 국토> 수업 이야기

?프로젝트 6. ‘너와 함께 찾아가는
“학습한 결과를 여러 활동들과 결합하여 생생하게 떠올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아마도 무조건적인 암기에서 탈피하여 몸소 체험하고 경험하는 과정. 이 과정에서 지식은 자연스럽게 체득된 것으로 보인다. 이제껏 늘 해오던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은 따분한 혹은 강압적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프로젝트 수업은 모둠 친구들과 대화와 토의로 시작하여 역할을 나누고 서로 잘하는 것을 맡아서 모두가 리더가 되어보는 체험을 했었기 때문에 인지, 정의적 지식이 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는, 자신만의 지식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느꼈다.”
- ‘에필로그 1 윤지성 선생님’ 이야기 중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의 모습도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주제 중심으로 재구성된 교육과정을 통해 해당 주제를 학습해야 하는 필요성을 스스로 알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습에 집중하여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선택하여 학습하니 수업을 하는 내내 즐겁고 흥미로운 표정으로 수업 참여도와 집중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학생들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고 당당하게 제시하고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하는 기술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1년 동안 프로젝트 학습을 경험하며 학생들의 사고가 좀 더 개방적이고 허용적으로 변화한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다.”
- ‘에필로그 3 손은호 선생님’ 이야기 중에서

“2021학년에 새로운 선생님들과 의기투합하여 동학년 중심의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프로젝트 학습을 함께 준비하면서 이전보다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교사로서 조금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어떤 수업이든 똑같겠지만, 특히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연구가 필요하고 교사가 고민한 시간만큼 그 수업의 완성도와 학생의 배움이 커진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과 교사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나가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에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