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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문화 상징으로서의 인용음악 : 현대음악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 미학 (양장
저자 오희숙
출판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22-07-31
정가 32,000원
ISBN 9791155505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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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제1부 이론적ㆍ미학적 논의>

제1장 문학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의 이해
제2장 음악적 ‘인용’의 개념과 역사
제3장 인용음악과 포스트모더니즘 미학
제4장 상호텍스트성의 음악적 적용

<제2부 예술가의 자의식과 역사에 대한 성찰
: 서양 현대음악에 나타난 인용음악>

제1장 오마주와 자기회상
: 쿠르탁의 《야테콕》(1973-2010과 《짧은 성무일과 현악4중주 op. 28》(1989
제2장 유럽 오페라 역사에 대한 성찰
: 케이지의 《유로페라 1 & 2》(1985-1987
제3장 ‘과거와 현재’의 대화를 통해 나타난 양식적 다원주의
: 슈니트케의 《교향곡》(1974-1983과 《현악4중주 제3번》(1983
제4장 신비주의와 베트남전쟁
: 크럼의 《검은 천사》(1970
제5장 말러 그리고 ‘물’과 ‘죽음’의 세계
: 베리오의 《신포니아》(1968
제6장 『황야의 이리』와 아르스 콤비나토리아
: 록버그의 《마술극장을 위한 음악》(1967
제7장 음악으로 세계 통합하기
: 슈톡하우젠의 《텔레뮤직》(1966과 《국가》(1966/67
제8장 인용으로 구현한 ‘공 모양의 시간’과 ‘풍자의 세계’
: 침머만의 《위비왕의 저녁식사를 위한 음악》(1968
제9장 전통의 패러디와 비개성의 미학
: 스트라빈스키의 《풀치넬라》(1920/1949
제10장 선구자 1―미국적 정체성과 다원주의
: 아이브스
제11장 선구자 2―다원주의 세계로의 첫걸음
: 말러

<제3부 한국적 정체성과 서양 예술문화 사이에서
: 한국의 현대음악에 나타난 인용음악>

제1장 전체주의의 소환과 학창시절의 추억
: 김택수의 《국민학교 판타지》(2018
제2장 실존에 대해 다시 질문하기
: 이경미의 첼로를 위한 《‘대답 없는 질문’에 대한 질문》(2018
제3장 풍자와 패러디로 구현된 피아노 음악 박물관
: 신지수의 《정신분열적 토카타》(2014
제4장 아리랑의 상호텍스트성
: 이인식의 《정선 아라리》(20
이 책의 문제의식, 음악 텍스트들의 새로운 관계성

음악작품 창작에서 작곡가들이 무엇보다 고심하는 부분은 ‘새로운 무엇’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 18세기 서양음악사에 가장 중요한 미학적 강령으로 등장하는 ‘독창성 미학’은 여태까지 한 번도 나타난 적 없는 새로운 어떤 것(Einmaligkeit을 추구했다. 이는 예술음악의 본질적 특성이자 서양음악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양상은 변화한다. 새로움에 집중하던 오랜 전통에서 벗어나 기존하는 음악재료를 새로운 창작에 활용하는 과감한 시도들이 빈번하게 나타난 것이다. 나아가 이런 분위기는 점차 음악계의 중요한 특징으로까지 부상한다. 옛것과 새것이 겹쳐져 탄생하는 ‘음악적 콜라주.’ 이것은 결국 현대 음악미학의 새로운 관계성(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숙고를 자극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건 이러한 음악적 인용이 단순히 기법 차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예술 본연의 문화 맥락에 깊이 관여한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음악가들이 어떤 작품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빌려온다면, 그는 단순히 선율만 빌리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의 문화적 연상(함축작용까지도 함께 가지고 오는 것”(멧처D. Metzer이기 때문이다. 인용과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에 더해 문화(적 상징라는 키워드가 이 책의 중심 주제가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먼저 ‘인용음악’과 ‘상호텍스트성 미학’에 대한 이론적 논의의 토대를 충분히 검토한 뒤, 구체적인 작품 연구를 통해 개별 사례들을 살펴나간다.

제1부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의 이론과 미학 그리고 인용음악의 역사를 폭넓게 조명한다. 우선 문학에서 나타난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엘리엇T. S. Eliot, 바흐친M. Bakhin, 크리스테바J. Kresteva, 바르트R. Barth, 컬러J. Culler, 블룸H. Bloom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음악적 인용과 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의 관계 속에 투영시켜 관련 논의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