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서론
1부_사도 바울을 해석하는 관점들
1. 로마서와 ‘루터교가 보는’ 바울_스티븐 웨스터홀름
2. 로마서와 새 관점_스캇 맥나이트
3. 로마서와 묵시적 바울 읽기_더글라스 캠벨
4. 로마서와 참여적 관점_마이클 고먼
2부_로마서 설교
종교개혁의 관점
5. 교회신학, 로마서: 다민족 선교적 교회 세우기_마이클 버드
6. 하나님은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신다: 로마서 4:1-8_토마스 슈라이너
7.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음으로써 일어나는 변화의 실제: 롬 5:1-5_칼 트루먼
새 관점
8. 이미/아직의 균형: 로마서 8:1-17_제임스 던
9. 이것이 모든 것을 바꿉니다: 로마서 5:12-21_타라 베스 리치
10. 믿음으로 평화의 인사를 건네십시오: 로마서 4:1-4, 13-17_스캇 맥나이트
묵시적 관점
11. 불멸의 전투: 로마서 1:16-17, 5:12-14_제이슨 미켈리
12. 완전한 친교를 기념하며: 로마서 3:21-24_플레밍 러틀리지
13. 옛 아담과 새 아담, 옛 세상과 새 세상, 옛 사람과 새 사람: 로마서 5:12-21_윌리엄 윌리몬
참여적 관점
14. 죽음이 그녀가 되다: 로마서 6:1-14_티모시 곰비스
15. 한 사람의 순종으로 새롭게 되다: 로마서 5:12-19_리처드 헤이스
16. 숨 잘 쉬기: 로마서 8:12-30_수잔 왓츠 헨더슨
결론
17. 다양한 관점에 대한 우리의 이해_조지프 모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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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과 로마서를 해석하는 네 가지 주요 관점과
각각의 입장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로마서 설교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부는 우리 시대에 바울과 로마서를 해석하는 주요 관점들-종교개혁의 관점, 새 관점, 묵시적 관점, 참여적 관점-을 그 입장의 저명한 신약 학자를 대변인으로 내세워 핵심 내용을 설명한다. 후반부에서는 이러한 각각의 관점을 잘 보여 주는 신약 학자나 현장 설교자의 로마서 설교를 세 편씩 제시함으로써 각각의 관점이 로마서를 설교할 때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고자 했다.
종교개혁의 관점 · 스티븐 웨스터홀름
‘옛 관점’의 충실한 변호인이자 Perspectives Old and New on Paul의 저자인 스티븐 웨스터홀름은 로마서 1:18-3:20의 논증을 토대로 도달하는 로마서의 궁극적 결론이 결국 모든 사람이 죄인이며,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는 인간을 위해 죽으신 예수님의 대속적/희생적 죽음을 강조한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공로로 구원받을 수 없기에,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을 의롭다 하신다. “수프와 샌드위치처럼, 믿음과 은혜는 함께 간다. ‘행위’와 은혜는 함께 가지 않는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은 로마서의 메시지와 전적으로 일치한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모든 사람이 죄인이며, 하나님은 우리에게 선을 행하라고 요구하지만 이런 기준에서 선한 자를 하나도 찾지 못하시고,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이 맞은 대속의 죽음을 통해 죄를 대속하셨으며, 하나님은 복음에 믿음으로 반응하는 죄인들을 당신의 은혜로 의롭다고 선언하신다. 이러한 주장들 중에 어느 하나도 새로울 게 없다. 그러나 사도들의 메시지에 충실한 자들은 여전히 이것들을 선포할 것이다.” _p.43
후반부에서 이 관점을 보여 주는 설교로 마이클 버드의 “교회 신학으로서의 로마서: 다인종적 선교적 교회 세우기”, 토마스 슈라이너의 “하나님은 경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