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문장환 7
1장-기조강연 팔레스타인의 지정학적 의미_김하연 11
1부 공간
2장 하늘과 바다·강,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문장환 71
3장 산과 동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송재영 95
4장 도시와 제국,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신득일 127
5장 광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김명일 141
6장 천상 공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김성진 163
2부 시간
7장 구약의 시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최윤갑 193
8장 신약의 시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송영목 219
9장 절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_강화구 237
참고 문헌 263
한국동남성경연구원 약사 274
필자 소개 282
서문 중에서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지난 15년간 계시역사에 근거한 성경본문연구를 통해서 바른 신학과 설교의 방향을 제시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2012년 겨울세미나부터는 매년 한 가지의 주제를 선정하여 구약의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그리고 신약의 공관복음, 요한문헌, 바울서신, 사도행전과 일반서신 등 8개 분야에서 연구 및 발표를 해왔는데, 지금까지 구원, 종말, 교회, 성령, 하나님나라, 기독교 윤리, 칭의와 성화, 영성, 고난, 선교 등의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이제 그동안 쌓여온 연구결과들을 새롭게 출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주제들은 신학적으로 중요하거나, 교회나 신자의 삶에서 시급하거나, 사회적으로 꼭 다루어야 하거나 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선정된 “성경에 나타난 공간과 시간”이라는 주제는 겨울세미나 참여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줄 것이라는 점과 우리 연구원의 교수들이 이 주제에 강점이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습니다. 김하연 목사의 경우는 오랫동안 이스라엘에서 유학하였고, 다른 교수들 역시 나름대로 이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의 또 하나의 특징은 지금까지는 주제를 성경의 분야별로 연구했다면, 이번에는 성경 전체를 주제의 분야별로 연구했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신약학자들이 구약을 넘겨다보기도 하고, 구약학자들이 신약을 손대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이번 주제가 단지 흥미중심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해석에서 간과할 수 없는 분야가 지리적, 시간적 간본문(intertexture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시공간 속에 살고 있고, 시공간은 인간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데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님의 계시와 역사도, 인간의 반응과 신앙도, 시공간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그동안 성경해석과 신학에서 지리학과 시간적 정황에 충분한 관심을 두었는지 의문이 듭니다. 단지 성경의 배경 정도가 아니라 간본문의 요소로서 공간과 시간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