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대학도서관의 개혁
2장 사서의 리더십과 전문성을 실현하자
3장 이용자 서비스 담당 직원: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4장 좋은 공간, 편안한 공간
5장 긴축 예산과 도서관 공간의 변화
6장 21세기 도서관으로의 전환
7장 대학도서관 혁신의 시작
8장 비전 공유: 대학도서관 마케팅
9장 이용자 서비스 통합
10장 대학도서관의 성과 평가
대학도서관 개혁,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생존이 시급한 대학도서관
전통적 의미의 대학도서관은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료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학도서관의 자료 대출과 출입 관련 통계 수치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이를 보고 몇몇 비관적인 사람들은 전통적 개념의 대학도서관 존속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대학도서관은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까? 사서들은 변화하는 이용자들의 성향에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 왔다고 자신하지만, 겉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 골치 아픈 변화를 직접 마주한 적은 적다.
저자인 지넷 우드워드는 대학도서관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도서관의 가치와 사서의 역할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이야기하며, 대학도서관의 변화에 따른 사서들의 창의적인 대응 방법과 혁신적인 성공 전략을 소개하기 위해 『진화하는 대학도서관』을 저술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대학도서관의 학술적 임무를 강조하기보다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안정된 기반을 조성하고 확대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당장 생존 문제가 시급한 대학도서관의 입장에서 대학교 내의 학술적 요구까지 온전히 수용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제한된 상황에서 대학도서관이 존재해야 하는 타당성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도서관 서비스를 계획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제시한다.
위기 극복과 발전을 위하여: 사서가 직접 알려주는 대학도서관의 문제와 해결 방안
지넷 우드워드는 사서직과 도서관장직을 거쳐 도서관 컨설팅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문헌정보학 전문가로, 여러 대학도서관에서 근무하며 겪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도서관 운영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이 책에 정리해 두었다. 저자는 낯선 공간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자료를 찾아야 하는 신입생이나 공부 또는 휴식을 위해 찾아온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 방법, 사인 체계, 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