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흔들리지 않는 ‘공부 자존감’의 힘
파트 1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에게 필요한 두 가지 힘의 균형
사춘기와 공부의 연결 고리
자기 가치의 힘, 공부 자존감
건강한 자아 존중감이 필요한 이유
마음 읽기의 명암, 자아 존중감의 기준 세우기
TIP 이해하기 쉬운 건강한 자아 존중감 만들기
나 할 수 있어, 자기 효능감
끝까지 해내는 힘, 자기 효능감의 가지치기
자기 효능감이 엇박자를 낼 때
실패와 도전이 두려운 아이
TIP 자기 효능감 높이는 3단계 실천 방법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의 기막힌 타이밍
마음 근력을 키우는 또 하나의 힘, 자기 조절력
공부 자존감을 살리는 말
한 걸음 더 건강한 자아상을 만드는 존중의 시선
파트 2
평생 저력, 긍정적인 학습 동기
긍정적인 학습 동기를 키우기 위해
무조건 긍정하기가 아닌, 현실적으로 긍정하기
아이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논리보다는 감정으로 접근하자
학습 동기가 외부 요인으로 영향받을 때
진정한 학습 동기는 자신의 감정을 살피는 힘에서부터
사교육과 선행학습의 영향
성적은 오르지만 낮아지는 공부 자존감
아이 발달과 기질에 따른 맞춤형 사교육
현명하게 사교육 접근하는 법
한 걸음 더 스스로 공부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공부 동기를 심어줄까요
파트 3
생활 속에 스며든 공부 가치관
생활 속의 건강한 공부 가치관
창의성이 열매를 맺으려면
나는 놀 자격이 있어
발표에 대한 생각의 차이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
내 아이에게 맞는 집중력
아이들은 어떨 때 집중력을 보일까
집중력의 핵심, 스스로 자기를 조절하는 힘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강해지는 아이는 무엇이 다른 걸까?
23년차 초등교사가 3천여 명의 아이들을 만나고 발견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진짜 공부머리는 공부 자존감에서 나온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잘하는 아이’ ‘스스로 공부의 힘을 키워나가는 아이’ ‘생활 속에서 평생 공부 저력을 다지는 아이’는 무엇이 다른 걸까?
그동안 눈에 띄지 않던 아이가 갑자기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질 좋은 사교육도, 넘치는 고급 정보도 아니었다. 23년차 초등교사인 저자가 3천여 명의 아이를 만나고 가르치면서 발견해낸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의 비결’은 바로 ‘공부 자존감’에 있었다. 이 힘만 있다면 지금 당장 성적이 좋지 않아도 언젠가는 아이가 꼭 실력을 발휘한다는 확신을 얻게 된 것이다.
아이의 초등 고학년은 특별한 시기이다. 교과 과정이 어려워지고 아이의 사춘기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사춘기가 되면 더 이상 부모의 잔소리가 아이를 공부하게 만들지 않는다. 아이는 지금까지 부모의 의견대로 따라오던 것을 멈추고 자기감정과 자기 논리를 내세운다. 아이의 발달 상황인 사춘기와 맞물려 저자가 주목했던 힘인 ‘공부 자존감’이라는 개념은 이때 큰 위력을 발휘한다. 스스로 자기 가치를 높이는 힘, 나는 할 수 있다고 믿으며 과제를 끝까지 해내는 힘, 성실함이 기초가 된 감정 조절 능력 등 내면의 바탕이 된 ‘공부 자존감’은 학년이 올라가도 꺾이지 않는 공부 저력을 키워준다.
평생 공부 저력을 키워주는 우리 아이 맞춤형 교육
공부의 근본적인 힘은 아이가 가진 생활 전반의 잠재력에서 나오기 때문에 ‘학습’ 한 부분만을 바라볼 수가 없다. 진짜 공부를 잘하는 힘은 공부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세상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능력까지 겸비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힘이 생기는 골든타임은 초등학교, 그중에서도 초등 고학년 시기이다.
그렇다면 이 시기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