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_ 서문: 문화자본이란 무엇인가
화폐의 등장과 인간감정의 소외 16 | 문화산업대중을 기만하는 계몽주의 이데올로기 19 | 문화자본과 아비투스 28 | 후기자본주의시대 문화자본의 논리 46
2_ 한?국의 문화자본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한국 문화자본의 특이성 50 | 신자유주의 시대 문화자본의 독점화 53 | 구조화된 문화자본의 커넥션 61 | 뉴라이트 문화권력의 등장 67 | 대안문화의 형성은 가능한가 72
3_ 문화자본의 정치학: ‘권력’과 ‘감수성’의 재생산
문화권력의 발생원리 78 | 미디어의 상징폭력과 오인 85 | 감정의 문화자본: 불량식품 연대기 90 | 저항의 스타일은 어떻게 상품형식으로 흡수되는가? 97
4_ 한국인의 일상과 문화 아비투스
한국인의 문화자본의 특이성 107 | ‘브랜드 아파트’와 상징자산 110 | 영어 몰입교육과 언어자산 116 | 학력자본의 재생산 121 | 교양과 예술의 취향으로 체화된 문화자본―새로운 소비귀족 아티젠 125 | 김연아 효과와 문화 아비투스 130
5_ 대중문화산업의 독점화 논리와 대안 문화행동
대중문화산업 독점화의 세 가지 징후들 136 | 뉴미디어 시장으로 흡수된 대중음악의 운명 139 | 멀티플렉스의 상영 환경과 수직계열화 143 | 연예기획사의 우월적 지위 146 | 대안적 문화행동의 구상 149
6_ 융·복합 시대 뉴미디어 문화자본의 향방
통합미디어법 시대의 뉴미디어 시장의 재편 153 | 뉴미디어 문화콘텐츠 정책의 변화과정 157 | 뉴미디어 시대 모바일의 진화 165 | 뉴미디어 문화자본의 재생산 171 |뉴미디어 문화자본의 전망 176
7_ 한국 공연산업과 문화자본의 형성
대형공연 전성시대 187 | 뮤지컬 시장의 흥행 조건들 193 | 록페스티벌의 신화와 현실 201 | 공연산업의 생태계를 위한 대안모색 209
8_ 한류 문화자본의 형성과 문화민족주의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변역―‘토착화’와 ‘현지화’ 215 | 한류 문화자본 형성과 문화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