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서론
서론
제I부 기독교교육 현장론 - 서설
1장 _ 기독교교육의 현장의 정의
I. 인간: 불안한 실존
II. 불안의 극복
III. 만남의 자리 ― 기독교교육의 장(場
2장 _ 기독교교육 현장의 원형
I. 장(場의 3차원
II. 장(場의 원형(原型
제II부 교회교육론
1장 _ 교회교육의 역사적 변천과 위기
프롤로그
I. 교회교육의 기원과 역사적 변천
2장 _ 교회교육론: 교육 신학적 논의
프롤로그
I. 구속적 공동체, 교회와 교육: 하워드 그라임스(Howard Grimes
II. ‘종교적 문화화’로서의 교회교육: 존 웨스터호프(John Westerhoff
III. 증인 공동체로서의 선교와 교육: 레티 러셀(Letty Russell
IV. 결론적 논거: 하나님 나라 백성을 세우는 교회교육
3장 _ 교회교육 회복을 위한 전략적 제언
I. 처음은 예배와 교육의 만남이다
II. 카테케시스(Catechesis, 교회교육
III. 영적 교제(Koinonia로서의 교회교육
IV. 선교와 봉사로서의 교회교육
V. 결어: 교회교육의 체계화
제III부 평신도 신학, 사역, 교육
1장 _ 평신도 신학: 서설
I.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과 교회
II. 변질
III. 회복
2장 _ 평신도 신학
I. 성서에 나타난 평신도
II. 역사적 변질
III. 종교개혁
IV. 로마 가톨릭의 역(逆개혁
V. 제2차 바티칸 공의회(Second Vatican Council, 1962~1965
VI. 1968년 WCC 웁살라 세계대회 missio Dei 신학
3장 _ 평신도 사역
I. ‘Space between’에서 풀어보는 평신도 사역
II. ‘Space between’에서의 목회자
III. ‘Space between’에서 하나님의 백성인 평신도
4장 _ 평신도 교육
I. 평신도를 하나님 백성으로
II. 평신도 신학 교육
III. 소그룹 모임
5장 _ 전략적 제언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서
다양한 시공간에서 태동했던 기독교교육은 현대로 들어와 방향 감각을 상실해 버렸다. 방대한 양의 자료와 화려한 교육 방식이 도입되었음에도 현실과 동떨어져 보이는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했다. 결국 기독교교육은 현장에서도 외면당해 변두리로 내몰리고 말았다. 기독교교육이 이런 취급을 받게 된 데는 장(場의 부재가 크게 자리하고 있다.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교회 구성원들이 서로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면서 본질을 잃어버린 교육으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저자는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변천사와 위기를 되짚어보며, 우리가 취사선택해야 할 사상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고찰한다. 시대마다 패러다임의 전환을 일으켰던 저명한 교육자들의 사상을 되짚어 보며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추적해나간다. 기독교교육의 현실을 날카롭게 진단하는 그의 연구는 대안이 시급한 많은 교회학교에 회복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