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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구약읽기 : 역사와 문헌 - 오픈예일코스 예일대학 최고의 명강의
저자 크리스틴 헤이스
출판사 문학동네
출판일 2022-07-22
정가 29,000원
ISBN 9788954687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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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7
고대 이스라엘 역사의 주요 사건 연표 13

1. 고대 이스라엘의 유산 17
2. 구약성경의 유일신 이해하기 38
3. 천지창조 이야기: 창세기 1~3장 59
4. 중복과 상충 82
5. 근현대의 구약성경 비평 연구 104
6. 이스라엘 조상들 이야기: 창세기 12~36장 133
7.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모세 그리고 야훼 신앙의 시작 162
8. 애굽에서 시내로 185
9. 율법 210
10. 제사장적 유산: 제사 의식과 희생 제물, 정결과 거룩 242
11. 모압 평지에서: 신명기와 모세 269
12. 신명기적 역사서 I: 여호수아 301
13. 신명기적 역사서 II: 사사, 선지자, 왕 320
14. 유다 왕국과 이스라엘 왕국 349
15. 이스라엘의 예언 376
16. 역사적 사건에 대한 선지자들의 반응: 전형적인 예 아모스 396
17. 앗수르 위기에 관한 예언: 호세아와 이사야 1서 418
18. 유대의 선지자들: 미가, 스바냐, 나훔, 하박국, 예레미야 441
19. 성전 파괴에 대한 반응: 에스겔과 제2, 제3 이사야 468
20. 성전 파괴에 대한 반응: 예레미야 애가, 잠언, 욥기 494
21. 정경 비평: 전도서, 시편, 아가 530
22. 성전 복원: 에스라, 느헤미야, 룻 563
23. 유배 이후의 선지자들과 종말론의 등장 5 90
24. 이스라엘과 이방 민족들: 에스더와 요나 607

나가며 622
주 628
옮긴이의 말 645
찾아보기 648
<책 속에서>

이 고대의 책 묶음은 여느 문집이 그렇듯이 여러 저자가 여러 상황에서, 여러 위기와 문제―정치적, 역사적, 사회경제적, 문화적, 철학적, 종교적, 도덕적―에 대응하기 위해 쓴 책들로, 조화를 이루지 않는 다양한 목소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세심하게, 또 심사숙고하며 읽을 필요가 있다.(7쪽

구약성경과 고대 근동 지방의 문서를 비교해보면 공통의 문화적·문학적 유산이 발견되는 동시에 엄청난 사상적 차이가 드러난다. 구약성경의 저자들은 그 이야기들을 도구로 사용하여 새롭고 급진적인 개념을 표현하고자 했다.(23쪽

역사에서 가장 경이롭고도 우연한 사실 중 하나는 후대의 유대인들이 이 다양한 자료들로 우리가 지금 구약성경이라고 부르는 선집을 만들기로 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 모든 조화롭지 않은 목소리들을 한데 아우르기로 결정했고, 상충되는 것들을 애써 조정하지 않으려 했다. 이처럼 구약성경은 한 권의 책이 아니라 문집이므로, 현대의 독자들도 그렇게 해야 한다.(26쪽간단히 말해 구약성경은 신학 교과서가 아니다. 신학이라는 단어가 신에 관한 설명을 뜻한다면 구약성경은 대체로 신학이 아니다. 구약성경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그 이야기들은 이스라엘이라는 한 민족의 긴 여정을 설명한다. 물론 구약성경은 종교적인 믿음이나 체계적인 신학에 대한 공식적 표현은 없어도 훗날 신학이라는 학문의 중심이 될 도덕 문제를 다루고 때로는 존재의 문제도 다루지만, 그 방식은 아주 다르다.(29쪽

히브리 성경에서 악은 신의 뜻과 신에게 반항할 수 있는 자유와 죄 지을 능력을 가진 인간의 뜻이 충돌할 때 발생한다. 유일신교 체계에서는 죄가 근본적으로 초자연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러한 성경적 우주관에서 악은 초자연적 영역에서 도덕적 영역으로 이동한다고 카우프만은 주장한다. 악은 우주의 구조 속에 짜넣어진 세력이나 힘이 아니며 구체적이고 독자적인 실체가 아니다.(50쪽

모세는 전형적인 선지자의 선례를 세운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반항과 실패를 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