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솔이의 추석 이야기 포스터북
저자 이억배
출판사 길벗어린이
출판일 2022-07-20
정가 36,000원
ISBN 9788955826579
수량
“이야기는 가라 하고, 그림은 멈추라 하네.”
‘한 장’의 그림 안에 담긴 이야기를 찾아서….

이억배 작가의 첫 번째 단행본 그림책 《솔이의 추석 이야기》는 원래 글 없는 그림책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초반의 우리나라는 그림책 시장이 막 형성되기 시작할 때였고, 그림책에 글이 없다는 점을 받아들일 정도로 그림책에 대한 이해가 넓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완성된 그림에 부랴부랴 글을 추가해 그림책 《솔이의 추석 이야기》를 출간할 수 있었지요.
“이야기는 가라 하고, 그림은 멈추라 하네.”
2021년에 진행된 길벗어린이 인문학 강연 때 이억배 작가는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이 각자 가지고 있는 성질을 이야기하면서, 글은 현재 진행형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흘러가고 있는 반면에
그림은 그 자리에 머무르며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억배 작가는 ‘한 권’의 그림책보다는 ‘한 장’의 그림책을 지향함으로, 그림 한 장만으로도 이야기의 힘이 담겨 있는 그림책을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일명 ‘독자 참여형’ 그림책으로, 독자들이 능동적으로 그림책을 살펴보며 글에서는 알 수 없는 그림 안에 담겨 있는 이야기들 하나하나까지 알아보기를 원했던 것이지요.
그림으로 그림책을 보자는 작가의 생각이 잘 담겨져 있는 작품이 바로 《솔이의 추석 이야기》입니다. 글 없이도 풍경과 주변 환경,
사람들의 움직임과 표정 등으로 이야기를 온전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솔이의 추석 이야기 포스터북》은 이러한 부분들을 살려, 기존의 본문 텍스트를 그림의 뒷면으로 옮기고 온전히 그림만으로 그림책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글이 없어진 장면에서, 전에는 보지 못했던 숨겨진 이야기들을 상상하며 새롭게 펼쳐지는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소장하고 싶은 우리나라 명품 그림책,
‘예술이 된 그림책, 포스터북’ 시리즈!

《솔이의 추석 이야기》가 출간된 지도 어느새 25년이 넘었습니다. 이야기 속 어린 솔이가 어엿한 어른으로 자랄 만큼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