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여는 글| 영화야, 미안해
|영화 읽는 소파| REVIEW
우디 앨런의 ‘아가씨와 건달들’--브로드웨이를 쏴라
비엔나 거리로 나선 소요학파 커플--비포 선라이즈
조지 루카스가 만들어낸 창세기--스타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험
소녀가 소녀를 만난 첫사랑의 비극적 기록--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
노동계급 젊은이들의 청춘영화--소년은 울지 않는다
불가능한 사랑에 대한 페티시즘--화양연화
초라한 골목길 위의 판타지--빌리 엘리어트
누구도 그녀에게 전화하지 않는다--성냥공장 소녀
존재의 시원을 찾아가는 연약한 로봇의 오딧세이--A.I.
현대 전투의 해부--블랙 호크 다운
자유로운 영혼의 보헤미안--아이리스
알트먼이 차려놓은 경멸과 협박, 연애와 착취의 식탁--고스포드 파크
죽음을 지키는 삶--줄리엣을 위하여
죄없는 소녀들의 탈출기--막달레나 시스터즈
디스토피아에서 꿈꾸는 휴머니티--마이너리티 리포트
미지로의 귀의, 혹은 신과의 조우--싸인
거짓말과 다큐 사이의 타협--8마일
브라이드와 타란티노의 칼, 깊은 곳을 찌르다--킬 빌 VOL. 2
보이지 않는 것과 들리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한 영화--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예술과 사랑의 비밀을 누설하다--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X세대의 완벽한 원나이트 스탠드, 9년 뒤 파리에서 2막을 열다--비포 선셋
권력과 관용의 함수관계에 대한 고찰--룩 앳 미
“당신이 사랑하긴 뭘 사랑합니까?”--극장전
아름답다! 스필버그의 불안과 공포--우주전쟁
허진호의 멈추어진 느린 발걸음--외출
편재하며 영속하는 외로움의 연대기--토니 타키타니
치밀하고 명료한 인생예찬--사랑니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자의 죽음--소피 숄의 마지막 날들
속편 ‘악마는 들뢰즈를 읽는다--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작정한 가벼움, 별난 스크루볼코미디--스쿠프
|방 없는 전망| OVERVIEW
잃어버린 순수로의 여행, 성장영화 오디세이
생이여, 이 모든 괴로움을 또다시--버지니아, 로라
출판사 서평
??영화야 미안해??는 1995년 영화 주간지 ??씨네21?? 창간팀에 입사해 지금까지 영화기자이자 평론가로 활동해온 김혜리의 영화 에세이집으로, 십 년이 넘게 쓴 글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뽑아 엮었다.
1부 ‘영화 읽는 소파(REVIEW’는 1995년에 개봉한 ?브로드웨이를 쏴라?부터 2007년 ?스쿠프?까지 국내에서 극장 상영한 영화 서른 편의 리뷰를 모았고, 2부 ‘방 없는 전망(OVERVIEW’에는 성장 영화, 영국 코미디 영화의 산실인 워킹타이틀, 영국 배우, 영화와 의상 등 주제로 살펴보는 영화 이야기 여덟 편이...
??영화야 미안해??는 1995년 영화 주간지 ??씨네21?? 창간팀에 입사해 지금까지 영화기자이자 평론가로 활동해온 김혜리의 영화 에세이집으로, 십 년이 넘게 쓴 글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뽑아 엮었다.
1부 ‘영화 읽는 소파(REVIEW’는 1995년에 개봉한 ?브로드웨이를 쏴라?부터 2007년 ?스쿠프?까지 국내에서 극장 상영한 영화 서른 편의 리뷰를 모았고, 2부 ‘방 없는 전망(OVERVIEW’에는 성장 영화, 영국 코미디 영화의 산실인 워킹타이틀, 영국 배우, 영화와 의상 등 주제로 살펴보는 영화 이야기 여덟 편이, 3부 ‘유혹자들(PLAYER’에는 감독과 배우, 제작자 등 영화계 인물들에 관한 에세이 열여덟 편이 실려 있다.
김혜리는 “영화보다 영화에 관한 글에 먼저 이끌렸”고 “매주 (영화에 대한 패배를 즐기며” “온갖 망설임과 무능을 견디면서” 글을 써왔다고 한다. ??영화야 미안해??는 지금까지 “우둔하고 게을러서” 혹은 “신열에 들떠” 그 “영화의 밀도와 미덕에 합당한 대접”을 해주지 못한 영화들에 보내는, 저자의 ‘왼손으로’ 쓰는 ‘사과 편지’이다.
“느릿느릿, 영화의 정체에 한없이 가까이 다가가는” 글쓰기
그는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종류의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그는 그런 질문을 제기하고 답할 만큼 자신이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 편의 영화를 해부학적으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