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약어
창세기 12-50장 주해 서문
창세기 12-50장 주해
12,1-3부르심과 약속
12,4-9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나 베텔로 가다
12,10-16아브라함이 이집트로 가다
12,17-20아브라함이 이집트를? 떠나다
13,1-7아브라함이 베텔로 떠나다
13,8-13롯이 분가하다
13,14-18아브라함이 헤브론으로 옮겨 가다
14,1-12네 임금과 다섯 임금이 맞서다
14,13-16아브라함이 롯을 구하다
14,17-24멜키체덱이 아브라함을 축복하다
15,1-6하느님께서 환시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다
15,7-12아브라함이 제사를 준비하다
15,13-16이집트에서의 종살이에 대한 예고
15,17-21연기 뿜는 화덕과 타오르는 횃불
16,1-6사라와 하가르
16,7-14주님의 천사가 하가르에게 나타나다
16,15-16이스마엘이 태어나다
17,1-8아브람이 약속과 새 이름을 받다
17,9-14할례가 제정되다
17,15-21하느님께서 이사악의 탄생을 약속하시다
17,22-27아브라함과 온 집안이 할례를 받다
18,1-8주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다
18,9-15아들이 태어나리라는 약속
18,16-21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원성
18,22-33아브라함이 소돔을 위하여 빌다
19,1-11두 천사가 롯을 찾아오다
19,12-14소돔의 멸망에 대한 경고
19,15-23롯이 초아르로 피신하다
19,24-28소돔의 멸망
19,29-38롯의 두 딸이 아버지와 함께 눕다
20,1-7아브라함과 사라가 그라르로 가다
20,8-18아비멜렉이 사라를 아브라함에게 돌려주다
21,1-7이사악이 태어나다
21,8-14하가르와 이스마엘이 쫓겨나다
21,15-21하가르와 이스마엘을 구하시고자 하느님께서 개입하시다
21,22-34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의 계약
22,1-8하느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다
22,9-14주님의 천사가 나타나다
22,15-24아브라함이 두 번째로 축복을 받다
23,1-16아브라함이
출판사 서평
본 총서에 대하여
『교부들의 성경 주해』는 신·구약 성경 전권에 대한 교부들의 사상과 신앙을 그 정수精髓만 뽑아 현대어로 옮겨 엮은 29권의 방대한 총서다. 이 총서는 현대 독자들이 고대 그리스도교 시대에 활동한 교부들의 핵심 사상에 스스로 다가가 심취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부 시대는 로마의 클레멘스(재위 92년경~101년부터 다마스쿠스의 요한(650년경~750년에 이르기까지 그 해당 시기를 말한다. 따라서 이 총서는 신약성경이 마무리되는 시기부터 존자 베다를 포함하는 8세기 중엽까지, 7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성경 해석...
본 총서에 대하여
『교부들의 성경 주해』는 신·구약 성경 전권에 대한 교부들의 사상과 신앙을 그 정수精髓만 뽑아 현대어로 옮겨 엮은 29권의 방대한 총서다. 이 총서는 현대 독자들이 고대 그리스도교 시대에 활동한 교부들의 핵심 사상에 스스로 다가가 심취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부 시대는 로마의 클레멘스(재위 92년경~101년부터 다마스쿠스의 요한(650년경~750년에 이르기까지 그 해당 시기를 말한다. 따라서 이 총서는 신약성경이 마무리되는 시기부터 존자 베다를 포함하는 8세기 중엽까지, 7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성경 해석을 다루고 있다.
창세기 12-50장에 대하여
창세기 12-50장은 이스라엘의 성조들인 아브라함과 이사악, 야곱, 요셉에 관한 역사를 들려준다. 초기 교회 교부들은 성조들 이야기에서 그리스도교 신자들을 위한 영적 의미를 찾아내는 법을 그들의 스승인 바오로와 베드로 사도, 스테파노,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서간의 저자 등에게서 배웠다. 알렉산드리아학파는 창세기 기사들 해석에서, 사라와 하가르 이야기를 우의적으로 해석한 바오로 사도의 방법론을 따른 반면, 우의적 해석을 기피한 안티오키아학파는 이 고대의 이야기들에서 도덕적 교훈을 이끌어 내려 애썼다. 이들 모두에게 구약성경의 사건들은 예수 부활로 드러난, 장차 올 시대에 관한 약속을 가리키는 일들이었다.
이 책에 실린 발췌문의 주요 저자들을 꼽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