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一章 甲木: 甲木日主論 17
1. 寅卯辰月 甲木 18
2. 巳午未月 甲木 18
3. 申酉戌月 甲木 19
4. 亥子丑月 甲木 20
5. 寅月 甲木 20
6. 卯月 甲木 27
7. 辰月 甲木 32
8. 巳月 甲木 34
9. 午月 甲木 38
10. 未月 甲木 41
11. 申月 甲木 48
12. 酉月 甲木 51
13. 戌月 甲木 53
14. 亥月 甲木 55
15. 子月 甲木 57
16. 丑月 甲木 59
第二章 乙木: 乙木日主論 61
1. 寅卯辰月 乙木 62
2. 巳午未月 乙木 64
3. 申酉戌月 乙木 64
4. 亥子丑月 乙木 65
5. 寅月 乙木 66
6. 卯月 乙木 71
7. 辰月 乙木 75
8. 巳月 乙木 79
9. 午月 乙木 83
10. 未月 乙木 86
11. 申月 乙木 89
12. 酉月 乙木 92
13. 戌月 乙木 96
14. 亥月 乙木 98
15. 子月 乙木 101
16. 丑月 乙木 105
第三章 丙火: 丙火日主論 109
1. 寅卯辰月 丙火 111
2. 巳午未月 丙火 112
3. 申酉戌月 丙火 112
4. 亥子丑月 丙火 113
5. 寅月 丙火 113
6. 卯月 丙火 122
7. 辰月 丙火 130
8. 巳月 丙火 135
9. 午月 丙火 140
10. 未月 丙火 144
11. 申月 丙火 148
12. 酉月 丙火 152
13. 戌月 丙火 155
14. 亥月 丙火 159
15. 子月 丙火 165
16. 丑月 丙火 169
第四章 丁火: 丁火日主論 173
1. 寅卯辰月 丁火 177
2. 巳午未月 丁火 177
3. 申酉戌月 丁火 178
4. 亥子丑月 丁火 178
5. 寅月 丁火 178
6. 卯月 丁火 185
7. 辰月 丁火 194
8. 巳月 丁火 196
9. 午月 丁火 203
10. 未月 丁火 206
11. 申月 丁火 209
12. 酉月
인간은 우주에 속해서 살아가면서도 우주에 대해서 잘 모르고 살아간다. 우리가 속한 은하를 태양계가 한 바퀴를 도는 데 360년이 걸린다. 그런 기氣적인 변화가 역사에 영향을 미쳐 360년 주기로 비슷한 사건들이 일어난다고 한다.
태양계의 행성들은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며, 1년에 사계절이 있고 12개월이 있으며, 하루에도 낮과 밤으로 12시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음양·오행이 변화한다.
이러한 우주의 순환하는 법칙이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변화를 주고, 이 변화는 인간에게 길흉화복吉凶禍福이란 변화를 주는데 이것을 운명이라 하며, 자연의 섭리이자 진리인 것이다.
인간이 시차를 두고 탄생해 길흉화복이 다르게 되는 원인은 행성行星들의 자기장의 에너지가 인간에게 투영되었기 때문인데, 이를 사주라고 한다. 인간에 투영된 사주와 행성들이 계속해서 공전하여 위치가 변하면서 전해져 오는 기氣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역학계에서는 운運이라고 이름한다.
다시 말해서 해와 달 그리고 수성·금성·토성·화성·목성의 행성들의 자기장의 기가 인간에게 투영되어 고정된 오행五行과 행성이 공전하면서 발생하는 오행의 기운인 생生과 극剋,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상제相制와 상화相化가 발생하면서 변화되는 것을 성현들이 발견한 것이며, 이것이 현대 오행철학의 근거가 되었다.
행성의 기운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라는 글자로 가차하여 오행의 부호로 변화시켜 쓰는 것이 오늘날 오행철학이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 연年·월月·일日·시時로 사주가 형성되는데, 사주를 음양오행에 의거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추명법이라고 하는 것이다.
길흉운을 해석하는 운명학에는 점술에는 육효六爻나 육임六壬의 점성학이 있으나 목적에 따라 점을 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점은 육효와 육임으로 많이 보고, 종합적인 운명판단은 사주로 보는데, 최초로 사주보는 법을 창안하신 분은 이허중 선생으로 연주年柱를 기준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창안하여 사용해 왔으며, 그 이후에 계속 연구되고 발전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