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조선 기생 이야기
저자 심영구
출판사 미래문화사
출판일 2003-12-18
정가 10,000원
ISBN 9788972992684
수량
목차
머리말
1. 명기의 조건
2. 명기만이 명기를 안다
3. 눈물로 엮은 시편
4. 기생의 치마폭에서 놀아난 사연
5. 여장부 기녀들
6. 기생으로 정승도 되고 패가망신도 하고
작품 해설
출판사 서평
조선시대의 기생은 단순히 남자들의 노리개가 아니었다. 그들이 기생의 역할을 제대로 다하기 위해서는 서 / 화 / 가 / 무 / 악에 능해야 했고, 선비를 홀릴만큼 매력이 있어야 했으며, 사대부가의 안방?마님을 뺨치는 잠자리기교도 있어야 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조선시대의 미스 코리아였고, 만능 탤런트였으며, 우리나라의 시문학사를 빛낸 당당한 여류시인들이었다. 다만 당시의 시대상황 때문에 남자들의 술자리, 혹은 잠자리 파트너가 되어야 했을 뿐이다. 따라서 그들을 퇴폐문화의 상징인 양 폄하한다면 그들뿐 아니라 우리의 역사를 모욕하는...
조선시대의 기생은 단순히 남자들의 노리개가 아니었다. 그들이 기생의 역할을 제대로 다하기 위해서는 서 / 화 / 가 / 무 / 악에 능해야 했고, 선비를 홀릴만큼 매력이 있어야 했으며, 사대부가의 안방마님을 뺨치는 잠자리기교도 있어야 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조선시대의 미스 코리아였고, 만능 탤런트였으며, 우리나라의 시문학사를 빛낸 당당한 여류시인들이었다. 다만 당시의 시대상황 때문에 남자들의 술자리, 혹은 잠자리 파트너가 되어야 했을 뿐이다. 따라서 그들을 퇴폐문화의 상징인 양 폄하한다면 그들뿐 아니라 우리의 역사를 모욕하는 것이다. 이제는 그들을 슬프고 어두운 곳에서 끌어내어 밝은 곳에서 제대로 대접받는 여류문사로 재평가해야 한다. 이런 취지에서 쓰여진 책이다.
줄거리
원로 수필가 심영구 선생의 기생에세이.
조선시대의 뛰어난 기생 33인을 선정하여 그 생애와 남아 있는 시작품들을 추적, 그 일화와 함께 재조명했다. 특히 저자는 한학에 독보적이리만치 해박한 바, 풍부한 한문지식에 특유의 해학을 곁들여 미인의 조건에 대해서도 흥미 있게 풀어준다.
아울러 조선시대 여성의 생활상과 남여교류풍습, 사대부 양반들의 감춰진 뒷모습도 훔쳐 볼 수 있어, 겨울 밤 화롯가에 둘러 앉아 군밤 까먹는 듯한 재미가 있다.
♧ 저자 소개
심영구
호, 聽石, 洗心散人, 江上洗月樓主人, 翠峰
경기도 양평 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