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교시. 경계선 지능 아동 들여다보기
01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이해
경계선 지능이란?
경계선 지능의 진단과정
경계선 지능의 원인
02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적 특성
언어적 대처 능력
추상적 사고 능력
시공간지각력
실행기능
주의집중 및 작업기억력
03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서적 특성
우울한 경계선 지능 아동
불안한 경계선 지능 아동
분노 조절의 어려움을 보이는 경계선 지능 아동
ADHD와 경계선 지능 아동
04 경계선 지능 아동의 사회적 특성
2교시. 경계선 지능 아동의 생각-감정-행동 다루기
01 경계선 지능 아동과 우울
사고의 특성
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경계선 지능 아동의 우울 프로그램
02 경계선 지능 아동과 불안
사고의 특성
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불안 프로그램
03 경계선 지능 아동과 분노
사고의 특성
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분노 조절 프로그램
04 경계선 지능 아동과 산만함
조직화하기 및 실행기능
주의집중력
충동조절
경계선 지능 아동의 산만함 조절 프로그램
3교시. 경계선 지능 아동의 사회성 다루기
01 경계선 지능 아동과 사회인지
친구의 표정과 목소리를 살피고 감정 파악하기(정서지각
사회적 맥락 파악하기(사회지각
사건이나 행동의 원인과 결과 찾기(귀인양식
사회적 상황에서 친구의 의도와 바람 파악하기(마음이론
02 경계선 지능 아동과 사회기술
친구에게 다가서기
친구에게 칭찬하기
친구에게 사과하기
친구에게 요청하기
친구의 부탁에 거절하기
친구의 의견이나 기분에 공감 표현하기
03 경계선 지능 아동과 문제해결기술
문제해결의 5단계
문제해결훈련 연습하기
4교시. 경계
배움이 느린 아이들의 ‘정서’와 ‘사회성’,
어른의 지도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느린 학습자들 들여다보기
‘경계선 지능 아이들에게 감정과 우정, 신뢰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도록 알려줄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은 느린 학습자들을 가르치는 지도자들의 연구로 이어졌으며, 그 결과 아이들의 정서와 사회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기술들을 반복 연습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현장에서 아이들과 부모님, 선생님들을 만나온 인지행동상담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이 책을 썼다.
느린 학습자는 좁게는 경계선 지능의 범주에 해당하는 사람을 의미하지만, 넓게는 또래 혹은 가지고 있는 지능에 비해 문해 및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 전체를 포함한다. 이 책에서는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정서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이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느린 학습자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이들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아이들의 특성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았다면, 과연 효과적으로 가르쳤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그럼 아이들이 상황에 맞게 적절히 행동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임상, 학교, 가정에서 바로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활용법 수록
이 책은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쉽게 가르치기 위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챕터를 구분하였다.
1교시에는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개념을 파악하고 인지, 정서, 사회적 특성으로 나누어 이해하도록 돕는다.
2교시에는 본격적으로 아이들의 생각-감정-행동을 다룬다. 우울, 불안, 분노, 산만함 등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