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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피치의 정치 : 역대 대통령 후보에게 배우는 (양장
저자 박성준
출판사 알파미디어
출판일 2022-08-16
정가 17,000원
ISBN 9791191122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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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Part 1_리더를 생각한다
1장. 리더란 무엇인가?
나폴레옹: 이상과 현실의 조화 | 빌 게이츠: 리더는 타인의 능력을 알아보고 능력을 부여한다 | 카네기: 리더는 사람을 다루는 자
2장. 리더의 덕목
리더십=관계의 함수 | 충녕대군을 선택한 이유 | 리더가 지녀야 할 5가지 덕목
3장. 리더의 위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리더의 첫 번째 위기: 교만, 오만, 자만 | 리더의 두 번째 위기: 말실수 | 리더의 세 번째 위기: 환상 | 리더의 마지막 위기: 결국 사람이 좌우한다
4장. 리더가 반드시 해야 할 일
리더의 진면목은 위기 속에서 드러난다 | 애덤 스미스: 국부론의 세 가지 길 | 야율초재: 다스림의 기본 | 정약용: 위기 극복 방안 | 헨리 키신저: 도덕보다 현실이 중요 | 리더가 해야 할 일

Part 2_리더의 스피치: 왜 지금 스피치인가?
1장. 스피치가 곧 리더십이다
리더의 실력은 스피치에서 나온다 | 리더십 평가는 스피치 능력에 좌우된다
2장. 스피치의 3가지 형식
1:1 스피치 | 1:소 스피치 | 1:다 스피치
3장. 좋은 스피치는 무엇일까?
리더는 무대의 주인공이다 | 좋은 스피치와 나쁜 스피치를 가르는 5가지 기준
4장. 군자삼변으로 배우는 좋은 스피치
언어적 메시지+비언어적 메시지 | 비언어적 메시지가 말보다 강할 때가 있다 | 언어적 메시지에는 내공과 기술이 모두 녹아 있다 | 리더의 스피치는 언어적 능력과 비언어적 능력의 조화다 | T.P.O에 적절한 스피치
5장. 리더의 스피치 유형
스피치를 통해 리더의 이미지가 형성된다 | 리더의 4가지 스피치 유형 | 주장형 스피치 분석 | 선동형 스피치 분석 | 호소형 스피치 분석 | 설득형 스피치 분석
6장. 스피치 유형은 조합과 변화도 가능하다
스피치 유형별 화법의 특징 | 기술적 측면으로 구분한 스피치 유형별 특징

Part 3_13대부터 20대까지 스피치 유형으로 본 대통령선거
1장. 제13대 대통령선거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리더들의 스피치는 무엇이 다른가
역대 대통령 후보들의 스피치를 분석하기에 앞서 진정한 리더란 무엇인지를 살핀다. 1부는 빌 게이츠, 정약용, 태종, 카네기, 애덤 스미스, 오바마, 조지 부시 등 국내외 수많은 명사와 정치인들의 사례를 근거로 민심을 이끌어갈 리더에게 반드시 필요한 ‘리더의 덕목’에 대해 설명한다.
리더의 진짜 권력은 ‘연설’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2부에서는 좋은 스피치와 나쁜 스피치를 구분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과연 좋은 스피치란 무엇인가? 리더의 스피치를 자신감 있고 당당한 ‘주장형’, 청중의 감정선을 폭발시키는 ‘선동형’, 이성적으로 차분히 설명하는 ‘설득형’, 겸손함을 유지하면서 낮은 자세로 다가가는 ‘호소형’으로 나눠 정의하며, 대중의 마음에 깊이 뿌리내릴 수 있는 효과적인 스피치의 기술을 논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핵심인 3부에서는 앞서 정의한 4가지 스피치 유형을 기준으로 제13대부터 제20대까지 역대 대통령 후보들의 스피치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대통령선거를 승리로 이끄는 필요조건으로 선거 구도를 살피고, 충분조건으로 후보자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스피치 분석을 통해 지난 선거의 승패를 복기하며 다음 선거를 미리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오랜 연구에 더해 정치가로서 박성준 의원이 직접 겪고 깨달은 점을 함께 녹여낸 이 책은 한국 정치, 그중에서도 대통령선거를 분석하는 새로운 틀이 될 것이다. 또한 정치,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은 일반 대중과 정치학도는 물론 다음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려는 후보와 캠프 관계자들에게 승리를 향해 걸어가는 데 중요한 지침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