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천사 | … 5
| 프롤로그 | … 더 좋은 ‘내’가 되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 12
CHAPTER 01 우리 아이 인성 괜찮은가?
1. 아이들의 인성이 무너지고 있다 … 22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아이들 | 분노에 차 끊임없이 복수하는 아이들 | “너 때문이야!” 남 탓만 하는 아이들
2. 인성이 바로 서야 아이가 바로 선다 … 35
공부보다 인성이 먼저다 | 자신을 사랑하는 자존감도 중요한 인성이다 | 나눔은 선함과 리더십을 끄집어내는 훌륭한 도구다
CHAPTER 02 유대인은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하는가?
1. 탁월한 아이로 키우는 유대인의 교육 … 54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아이들 | 삶의 목적과 방향을 스스로 바로 세우는 아이들
2. 동전 한 닢으로 인성을 일구는 유대인의 나눔 교육 … 62
쩨다카로 이타적인 마음, 배려심을 갖게 되는 아이들 | 겸손과 공동체 의식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인물로 자라는 아이들
3. 질문과 토론으로 실천적 인성을 기르는 유대인의 교육 … 70
가치관을 바로 세우고 의지를 키워나가는 아이들 | 하브루타로 앎을 나누고, 쩨다카로 나눔을 실천하는 아이들
CHAPTER 03 아이들과 함께 나눔을 준비하다
1. 나눔에 대해 알아가다 … 82
질문으로 나눔에 대해 고민하다 | 나눔은 작은 관심에서 시작된다 | 감사가 나눔으로 이어지다
[첫 번째 편지]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는 사람이 되렴. … 102
[두 번째 편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 … 105
2. 우리도 나눔을 할 수 있어요 … 108
나눔은 배워가는 것이다 | 나눔을 배우고 실천한 사람들 | 나눔은 습관이다
[세 번째 편지] 작은 습관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되렴. … 123
[네 번째 편지] 우리 모두는 ‘내 편’을 갖고 싶단다. 먼저 손 내미는 용기를 기르렴. … 127
3. 나눔을 하면서 배우는 것들 …
◆ 나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아이들
교실에 들어선 아이들이 가방을 내려놓자마자 하는 일은 선생님 책상 주위로 몰려들어 자선함에 동전을 넣는 일이다. “쩨다카 안 한 사람?” 쉬는 시간에는 혹시나 깜박 잊은 친구를 챙기기도 한다. 이 특별한 교실에서 나눔은 수학, 영어 공부보다 중요하다. 나눔을 시작할 때마다 관련 책을 읽으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아픔을 깊게 공감하며 진심을 담아 매일 동전을 기부한다.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눔에 대한 생각을 정립해 가며, 누구를 어떻게 도울 것인지 끊임없이 아이들 스스로 고민한다.
그 결과 ‘사랑의 연탄 나르기’, ‘밥퍼 봉사’, ‘물 뜨러 가는 길, 식수정화제 후원’, ‘독립운동가 후손 주거 개선 후원’, ‘여자아이 학교 보내기 후원’ 등 수많은 나눔을 실천했다. 형제가 없어 나밖에 모르는 외동아이들이 꾸준히 나눔을 실천하며 인성이 부쩍 자랐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아이가 되었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워갔으며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아이로 성장해 갔다. 무엇보다 나눔이 다른 사람뿐 아니라 나 자신도 행복하게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나눔 하는 자신을 필요한 존재,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나눔 사례들과 나눔을 통해 변화된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인성 교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이 나눔을 통해 아이의 인성을 길러주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유대인은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하는가
유대인은 세상에 대한 공헌을 실천하는 민족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있다. 그 뿌리에는 나눔이 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티쿤올람 정신을 바탕으로 쩨다카를 통해 매일 나눔을 실천하면서 인성을 갈고닦는다. 나눔은 인성을 기르는 근간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나 남들이 부러워하는 부와 성공을 거머쥐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지 않는다. 공부는 세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