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01 패션과 스타일
상품, 속도, 가격의 삼박자 경영
패션과 감성적 가치
옷이 날개, 그 품격을 팔자
쇼핑과 행복
먼저 소비자를 봐야
02 마케팅 전략, 그 동그라미
동대문패션클러스터
안전망, 그 동그라미
도깨비 시장
마스코트와 브랜드 이미지
환상적 불빛, 그곳 플라자
03 패션공급이 곧 수요
패션 기업가정신
공급측 사슬 경영의 마법
진흙 속엔 진주가 있다
무궁화 꽃, 그 뚝심 경영
MD, 새롭고 다양하게
04 디자이너, 그 미다스의 손
디자이너의 손재주
디자인 준칙
기업가다운 디자이너
디자이너와 장인정신
디자이너 타워
05 패션과 스마트 공장
작지만 강하다
봉제 공장과 스마트 경영
백조의 호수, 그 물밑의 땀
기술 바탕의 노동생산성
전문화와 아웃소싱
06 가위의 법칙
멋진 원단과 다양한 부품
가위의 법칙 그대로
변화에의 적응력
바람의 옷, 그 한복의 메카
광개토대왕의 꿈과 같이
07 가격과 시장의 힘
완전경쟁과 보이지 않는 손
시장의 힘은 경쟁 속에서
자유와 기회의 땅
바르고 더 빠르게
패션 생산성과 경쟁력
08 품질이 곧 광고
제품, 제품, 그리고 그 품질
품질이 곧 광고
바이어 만족이 먼저
새로움 외는 없다
신뢰와 상거래
09 피닉스 경영
불사조와 같은 상거래 삶
행운은 바쁜 일과 함께
패션 혁명의 영웅 전태일
진정성은 최선의 마케팅 전략
판매 전 대박을 내야
10 상도덕이 그 밑천
이타적 상인 정신
거상 허생의 꿈
지속 가능한 경영의 길
마무리는 대 서사시
마음의 경영학, 그 전략
11 패션 혁명
패션 마케팅, 그 혁명
인공지능과 패션 마케팅
메타버스와 상거래
패션쇼 365
로봇과 물류 서비스
Epilogu
소품종 대량생산 시대를 지나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로 앞서 가는 동대문시장, 작지만 강한 그곳 상인들은 디자이너 패션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런 패션 마케팅 전략과 그 방도는 가능한가? 모두가 궁금해할 법도 하다.
오늘날 자영업의 위기는 큰 문제! 그러나 그 실상은 주먹구구식 경영에 따른 피할 수 없는 업보다. 그러나 ICT기술 및 스마트 경영으로 미래를 여는 동대문패션클러스터에서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 자영업적 기업은 모두가 그 위기를 능히 극복하고 커다란 경영성과를 얻을 것이다.
동대문 디자이너여 다시 깨어나라! 고려청자를 빚은 장인정신으로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 작업을 서두르자. 열정과 꼼꼼함, 그리고 섬세한 터치 등으로 창작적 디자인 작업을 거듭하면서 위대한 제2의 동대문신화를 엮어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활짝 열고 있는 동대문시장, 트렌드에의 빠른 적응과 품질 좋은 동대문 디자이너 패션 제품을 저가로 판매하는 이른바, 가위의 법칙으로 설명되는 스마트 경영의 비법과 그 마케팅 전략에 다시 주목하자.
“새로움 외는 없다.” 그것은 동대문 시장사람들의 자존심이다. 나만의 옷. 개성미가 넘치는 패션을 선호하는 이 시대에, 새로움과 다양성의 MD를 갖춘 도깨비 시장은 나라 밖 어디에도 없다.
패션은 미래의 산업이다. 지금 놀랍게도 한류 덕분에 K-패션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절호의 기회를 맞은 동대문시장 상인은 종업원 만족이 먼저, 그 다음은 바이어 만족, 그리고 맨 나중에 상거래 마진과 같은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펴야 한다.그래야 무엇이든 잘 팔린다. 팔리지 않으면 매출도 이윤도 없기 때문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개막과 함께 AI, 로봇, 빅데이터, 증강현실, 3D 프린트 등과 같은 ICT기술의 도입과 그 적용은 동대문시장 상인 모두가 인식하고 있듯이, 그동안 추구해 왔던 제품과 속도, 그리고 가격 등 동대문시장 특유의 전략적 방도, 그 삼박자 상거래 경영의 지속으로 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