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세계 최대 최고의 걸작, 반가사유상
제1장 반가사유상의 조형사상과 명칭
Ⅰ. 반가사유상의 조형사상과 종파
1. 인도 유가유식파의 기원과 사상
2. 중국 유가유식파의 계맥과 사상
3. 한국 유가유식종의 계맥과 사상
4. 법화경과 법화 천태종의 미륵사상
5. 미륵반가사유상과 화랑도
Ⅱ. 반가사유상의 명칭
1. 반가사유상의 기원과 성격
2. 반가사유상의 도상 특징
3. 반가사유상의 명칭
4. 반가사유상의 의의
제2장 국보 78호 세계 최대最大 금동반가사유상
Ⅰ. 머리말
Ⅱ. 국보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의 연구사와 전래지
Ⅲ. 국보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의 조형배경
Ⅳ. 국보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의 도상 특징
Ⅴ. 국보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의 양식 특징과 편년
Ⅵ. 국보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의 위상
Ⅶ. 맺음말
제3장 국보 83호 세계 최고最高 삼산보관형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Ⅰ. 머리말
Ⅱ. 국보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연구개요
Ⅲ. 국보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도상 성립과 유가유식사상과의 관계
1. 반가사유상의 도상 성립
2. 유가유식 사상과의 관계
3. 반가사유상과 유가유식파와의 관계
Ⅳ. 국보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도상 특징
Ⅴ. 국보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양식 특징과 편년
Ⅵ. 5대 대형大形 반가사유상과의 비교를 통한
국보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의의
Ⅶ. 맺음말
제4장 광륭사 소장 최고最古 조목미륵보살반가사유상
Ⅰ. 머리말
Ⅱ. 광륭사 소장 목조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조성 배경
Ⅲ. 광륭사 소장 목조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도상 특징
Ⅳ. 광륭사 소장 목조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양식 특징과 편년
Ⅴ. 광륭사 소장 목조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재료사적 검토
Ⅵ. 광륭사 소장 목조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의의
Ⅶ. 맺음말
제5장 봉화 북지리 대사지 세계 최대 석조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불감미륵불좌상
Ⅰ. 머리말
세계 최대 최고의 걸작, 반가사유상
가장 특이하고 제일 매력적이고 최고로 철학적인 자세는 반가사유 자세로 정평이 나있다. 머리를 살며시 숙이면서 오른쪽 발을 왼쪽 무릎 위에 올리고 오른 팔꿈치를 오른 무릎 위에 올린 뒤 오른손을 오른쪽 뺨에 살포시 괴이면서 눈을 지그시 반안으로 뜬 채 깊은 사색에 잠겨있는 반가사유상은 그야말로 너무나 매력적인 포즈가 아닐 수 없다.
현재까지 반가사유상은 한국에 100여 점 내외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금동·목조·석조·마애상 등 갖가지 종류의 반가사유상이 조성되어가장 다채롭고 풍성한 반가사유상의 나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이 반가사유상들 가운데, 금동반가사유상인 국보 78호 반가사유상과 국보 83호 반가사유상, 목조인 광륭사廣隆寺(고류지 소장 목조 반가사유상과 석조인 봉화 북지리 석조반가사유상, 마애상이면서 미륵반가사유상과 미륵불상의 병존상인 충주 봉황리 마애반가사유상 및 마애교각미륵불상과 단석산 마애반가사유상 및 미륵불삼존입상 등 6종의 반가사유상 등은 세계 최대, 최고의 걸작들로 주목받고 있다. 이 6구의 반가사유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보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은 높이 81.5cm나 되는 대형의 금동반가사유상으로 높이 91cm의 국보 83호 금동반가사유상과 함께 세계 최대의 금동반가사유상이다. 이 상은 장식적이면서 강직한 금동반가사유상의 정점에 서 있는 최고 걸작으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 반가사유상은 영주 초암사에 전래된 상이었는데 일제 때 서울로 반출되었다고 알려져 있어서 영주의 흑석사나 북지리 대사 등 삼국시대의 유가유식계 고찰에서 봉안되었던 상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고구려가 영주 지역을 점령했던 시대의 고구려 장인이나 그 후예 장인들이 고구려적인 작품으로 조성한 고구려 영향의 신라 금동반가사유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국보 83호 금동반가사유상은 높이 91cm나 되는 세계 최대 금동반가사유상이다. 또한 앳되고 간결하고 우아한 반가사유상의 정점에 서 있는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