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4
PART 01
교사와 인격
Chapter 01 인격과 교육 8
1 인격의 개념 9
2 인격의 정의 14
3 인격교육 31
Chapter 02 교사와 인격 38
1 교사의 필요성 39
2 교사의 교직 입문 43
3 교직문화 50
4 교사의 역량개발 59
Chapter 03 교사와 윤리 68
1 정의와 공정이란? 69
2 교육에서의 정의와 공정 97
3 교사와 공정성 111
PART 02
교원임용제도
Chapter 04 외국의 교원임용제도 126
1 미국의 교원임용제도 127
2 일본의 교원임용제도 135
3 핀란드의 교원임용제도 143
4 싱가포르의 교원임용제도 154
Chapter 05 교원임용제도와 개선책 166
1 우리나라의 신규교원임용제도 167
2 우리나라 사립학교 교원임용제도 186
3 미국의 교원임용 면접도구 206
4 사례연구(casestudy 중심 심층면접도구 237
나오면서 310
참고문헌 312
색인 317
예전 우리 속담에 가르치는 일(敎職은 하늘이 부여한 직업(天職이며, 부모와 스승은 같은 존재(君師父一體라고 했습니다. 소학(小學 제2편 명륜(明倫 통론4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그래서 심지어 제자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고 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은 교사를 존경하고, 교사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명예롭고 자랑스럽게 생각하였을 뿐 아니라 삶의 큰 즐거움으로까지 간주하였습니다. 맹자(孟子 진심편(盡心篇 군자삼락(君子三樂 중 천하의 영재를 얻어 이를 가르치는 것이 세 번째 낙이라(得天下英才而敎育之 三樂也
그러나 21세기 현대사회에서 교사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이 안정적인 직종을 원할 때 선택 가능한 직업 중의 하나에 불과하며, 심지어 미래학자들은 21세기에 없어질 직업 중 가장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교사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학부모와 학생들은 교사를 예전과 같이 존중하거나 존경하지 않습니다.
교사는 가르침이라는 수단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직업입니다. 가르침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배움이라는 활동이 가르치는 교사와 가르침을 받는 학생과의 상호교감을 통한 신뢰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교사가 학생으로부터 상호교감을 이끌어내는 방법에는 탁월한 지식이나 뛰어난 수업기술, 유머 등과 같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는 교사의 능력 또는 실력만으로는 형성되지 않으며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합니다.
교사와 학생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은 교사의 열정, 지식, 기술과 같은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이 녹아들어 있는 공간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열정과 사랑이라는 수단을 통해 나누어주는 존재입니다. 뛰어난 교사는 학생의 주체적인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잠재적인 역량을 발굴하여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밖에도 교사는 수업 외 수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