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최근 국어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늘어나면서 국어교육과 관련된 대학과 각종 연구소의 연구자들은 물론 학교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양적으로 늘어난 연구?물들이 모두 높은 질적 수준을 가졌다고는 단언하기 힘들다. 국어교육 연구 방법이 명료하게 정리되고 체계화되지 못함으로써 연구자들이 보다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국어교육 연구의 현실은, 자칫 학문적 엄밀성을 갖추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국어교육 연구방법의 체계적인 정리와 친절한 안내는 국어교육의 내실화, 선진화를...
최근 국어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늘어나면서 국어교육과 관련된 대학과 각종 연구소의 연구자들은 물론 학교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양적으로 늘어난 연구물들이 모두 높은 질적 수준을 가졌다고는 단언하기 힘들다. 국어교육 연구 방법이 명료하게 정리되고 체계화되지 못함으로써 연구자들이 보다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국어교육 연구의 현실은, 자칫 학문적 엄밀성을 갖추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국어교육 연구방법의 체계적인 정리와 친절한 안내는 국어교육의 내실화, 선진화를 위한 가장 큰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국어교육은 국어학이나 국문학의 연구 방법이 아닌 독자적인 국어교육의 연구 방법을 체계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그래야만 국어교육 연구가 내용과 방법에서 활성화될 수 있다. 국어학이나 국문학의 연구 방법만 가지고는 국어교육의 연구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의 목적은 일반적인 교육연구 방법을 국어교육에 적용시킨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국어교육 연구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국어교육을 연구하고자 하는 석·박사 과정 이상의 연구자들에게 좋은 안내서를 보이기 위한 것이다.
흔히 연구자들은 국어교육 연구 방법을 익힐 기회가 없어 연구자가 연구 방법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연구를 진행하거나 혹은 통계 조작이나 통계 해석의 오류 등으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