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스위프트 기초]
CHAPTER 1 스위프트
__1.1 스위프트의 역사
__1.2 스위프트의 언어적 특성
__1.3 스위프트 실행 환경
CHAPTER 2 스위프트 처음 시작하기
__2.1 기본 명명 규칙
__2.2 콘솔 로그
__2.3 주석
__2.4 변수와 상수
CHAPTER 3 데이터 타입 기본
__3.1 Int와 UInt
__3.2 Bool
__3.3 Float과 Double
__3.4 Character
__3.5 String
__3.6 Any, AnyObject와 nil
CHAPTER 4 데이터 타입 고급
__4.1 데이터 타입 안심
__4.2 타입 별칭
__4.3 튜플
__4.4 컬렉션형
__4.5 열거형
CHAPTER 5 연산자
__5.1 연산자의 종류
__5.2 연산자 우선순위와 결합방향
__5.3 사용자 정의 연산자
CHAPTER 6 흐름 제어
__6.1 조건문
__6.2 반복문
__6.3 구문 이름표
CHAPTER 7 함수
__7.1 함수와 메서드
__7.2 함수의 정의와 호출
__7.3 중첩 함수
__7.4 종료되지 않는 함수
__7.5 반환 값을 무시할 수 있는 함수
CHAPTER 8 옵셔널
__8.1 옵셔널 사용
__8.2 옵셔널 추출
[PART II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CHAPTER 9 구조체와 클래스
__9.1 구조체
__9.2 클래스
__9.3 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
__9.4 구조체와 클래스 선택해서 사용하기
CHAPTER 10 프로퍼티와 메서드
__10.1 프로퍼티
__10.2 메서드
CHAPTER 11 인스턴스 생성 및 소멸
__11.1 인스턴스 생성
__11.2 인스턴스 소멸
CHAPTER 12 접근제어
__12.1 접근제어란
__12.2 접근수준
__12.3 접근제어 구현
__12.4 접근제어 구현 참고사항
__12.5 private와 fileprivat
스위프트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 개발자를 위한 책
스위프트는 iOS와 macOS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그런 이유로 보통 스위프트 서적이 출간되면 애플 개발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스위프트를 다룹니다. 하지만 스위프트는 오픈 소스로 공개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위프트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스위프트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고유의 특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이 책은 ‘스위프트를 제대로 이해하자’라는 콘셉트를 충실히 지키고자 스위프트의 기본 개념과 함께 함수형 및 프로토콜 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이용하는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방법론을 다양한 예제를 코딩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기존 『스위프트 프로그래밍』의 내용을 기반으로 2019년 3월 공개한 스위프트5 스펙에 맞춰 내용을 수정하고 보강했습니다.
★ Part 1. 스위프트 기초
스위프트의 역사와 언어의 특징을 소개하고 스위프트를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문법을 설명합니다. 더불어 스위프트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IDE인 Xcode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살펴봅니다.
★ Part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스위프트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강조하지만, 그 못지않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도 매우 중요합니다. 애플의 프레임워크는 대부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근간을 두므로 애플이 스위프트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배제하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따라서 iOS 및 macOS, tvOS, watchOS 등의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려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이번에는 스위프트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활용할 수 있는 문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Part 3.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애플은 자사 프레임워크를 모두 객체지향 패러다임으로 구현했습니다. 굳이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