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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마음연습 하지마라
저자 이윤우
출판사 답게
출판일 2019-10-15
정가 28,000원
ISBN 9788975743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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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너는 네 세상 어디에 있느냐

너는 네 세상 어디에 있느냐
너는 부처인가
노아의 홍수
마음공부
마음공부의 二門
마음에 비친 달
마음의 불꽃
달마의 무공덕
대승(MAHA YANA
도(道
두타 제일 가섭존자
뒤에 얻는 것 후득(後得은 전부 후박(厚薄이 있다
명상
무위법
무아(無我
무의식 세계의 분별
믿을 수 없는 불교의 내세관
번뇌의 제거
법식(法食과 촉식(觸食
복과 덕
불교의 세계관
불교는 覺敎다
불교의 실존주의
불교의 우주관
등신불
깨달음과 생각
생각

II. 사랑을 서로 부르는 메아리

사랑과 자비
사랑의 미로
사복 스님
사유는 산란심을 불러 일으킨다
삼법인(三法印
삼매와 연기
상(相分
삼대(三大
상분(相分
삼신 할매
생각(生覺
생각·지혜
삼근(三根
삼도(三道
선정의식
선악과(善惡果
삼능(三能 CAPABLE
삼계는 허망하다
색(色은 질기다
서로 응하여(相應 물듦(染
성정본각(性淨本覺
세가지 지혜
세친보살의 진여관
소(牛 이야기
소강(小康이 정상적이다
수연과 적연(隨緣과 積緣
수월 도량
수행(修行이란 무엇인가
식(識은 神이다
식(識이 실존이다
식(識은 원자(ATOM다
실존(實存
심(心과 식(識
심소유(心所有 : 心所
무의식도 識이다
문화 충돌

III. 발가락이 닮았다

바미안 큰 부처님
바람처럼 사는 사람들
발가락이 닮았다
발(發 보리심
백법(100法
등각과 묘각
동업 중생
동화(同化
돌아갈 곳 없어라
두 가지의 선천적인 覺
마음 공학
마음먹는 기본 반찬
마음에 대한 접근
마음의 主와 客
마음이 없을 때
마음(心과 식(識
마음은 있다
마명보살과 진여
망심훈습
맺음을 좋아 하는 사람들
머리와 마음의 싸움
명(名은 대변한다
멍 때리기
몸과 마음은 왜 생겨났는가
무명(無明이란 무엇인가
무아(無我 라니요
무아·유불(唯佛·여불(與佛
무아의 발견
물의 모습과 본성
연기와 성기
의식과 무
제 I 장
너는 네 세상 어디에 있느냐

너는 네 세상 어디에 있느냐
삼라만상의 두두물물(頭頭物物 부처 아닌 것이 없다

너는 네 세상 어디에 있느냐?
너에게 주어진 몇몇 해가 지나고
몇몇 날이 지났는데
너는 네 세상 어디쯤에 와 있느냐?

이와 같은 물음으로 인해 저마다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울려오는 진정한 자신의 소리를 듣기를 바라면서 삶의 가치와 무게를 어디에 두고 살아야 할 것인지도 함께 헤아리라고 하셨다.

제 II 장
사랑을 서로 부르는 메아리

사랑의 미로
사랑엔 미로가 없다
情에는 상사병리(想思病理라는 미로가 따를 뿐

사랑의 미로란 없다. 있는 것은 <심리의 미로>일 뿐이다.
사랑은 識이 한다. 想과 思라는 心所有라 한다. 想思는 정신 病理다. 심층의식(잠재의식과 무의식은 출구와 입구가 없어서 원래부터 미로다. 想思는 미로를 잘 정리하지 않으면 병이 되어 앓게 된다. 기운(사랑이 병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파동인 氣가(사랑이 눌러 붙으면 情이 된다, 情은 부피와 길이와 크기를 가진다. 밥이 밥솥에 눌러 붙으면 누룽지가 되는 것과 같다.
사랑이 物化된 것이 情이 된다. <心所有 앙금>이 情이다. 중생은 有情하다. <有情衆生>이라고 용어한다.
사랑에는 미로가 없다. 파도 같은 本性이기 때문이다. 情에는 미로가 있다. 相이고 用이기 때문이다. 想思病理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 III 장
발가락이 닮았다

발가락이 닮았다
현생과 후생을 이어주는 끊임없는 펼침을 보인다.

저를 그대로 빼닮은 자식을 가지는 것이 일체 생명체의 비밀스런 소원이다. 秘願(비원이다. 자기의 종자는 반드시 자기의 열매(自果라야 한다.
불교에서는 소위 말하는 <개성이 다르다>는 표현을 쓰지 않고 <업이 다르다>고 하고 인간은 시종일관 자업을 자득할 따름이다. 業은 因果의 주체다. 업은 Power(힘이므로 현생과 후생으로 이어지면서 끝없는 펼침(緣起을 보인다.
緣起하는 동안 끝없는 변화와 차별을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