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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육철학의 이해 : 자기성장과 사회변혁을 향한 대화
저자 이기범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2-08-29
정가 33,000원
ISBN 9791166841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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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부 교육철학하기: 자신과 교육을 이해하고 변혁하기
1장 ‘교육철학하기’, ‘교육지도’ 만들기
1. ‘교육지도’와 ‘인생지도’ 만들기
2. 학습, 탈학습, 재학습의 순환
3. 사다리를 걷어차기
4. 자기교육과 타인의 교육을 연결하기
토의하기

2장 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1. 언어와 개념의 명료화

2. 규칙의 이해와 실천
1 구성적 규칙과 조절적 규칙
2 분석철학과 실천철학

3. 패러다임의 탐구와 전환

토의하기

3장 교육을 성찰하고 변혁하기
1. 교육의 가치지향성
1 공적 가치판단의 필요성
2 교육변혁을 향한 가치 정당화와 권한 획득

2. 성찰을 통한 자기변화와 교육변혁
1 성찰의 의미와 특성
2 실천적 아포리아의 직면
3 성찰의 과정
4 취약성의 인식을 통한 자기성찰
5 자기변화, 교육변혁과 사회변혁

토의하기

제2부 교육의 개념과 목적
4장 교육의 개념
1. 지식 자체의 가치를 탐구: 피터스의 교육개념
1 학문의 내재적 가치를 정당한 방법으로 탐구
2 선험적 논증 비판

2.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정범모의 교육개념
1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2 교육의 과학화 비판
3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

3.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 듀이의 교육개념
1 공동 탐구를 통한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
2 듀이의 교육개념의 특징
3 경험과 성장 개념 비판

4. 종합

토의하기

5장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중요성
1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지표의 구분
2 교육목적의 갈래

2. 지식의 추구
1 지식의 형식에 입문하는 자유교육
2 비판적 공동 탐구에 입문
3 지식에 치중하는 자유교육의 한계

3. 일의 추구
1 직업 세계와 교육의 변화
2 일을 준비하는 교육의 방향

4. 좋은 삶의 추구
1 주관적 행복의 추구를 넘어서기
2 실천공동
교육제도 안에 있으면서, 외부인의 시선으로 끊임없이 성찰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모든 ‘내부의 외부인’, 모든 교육자를 위한 책

‘교육이 나라의 근간’이라는 표어는 더 이상 교육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를 책임질 산업 역군을 길러 내겠다는 국가주의적 다짐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가란 경제력만 가지고 발전하는 것이 아니며, 이제는 국가라는 거대한 단위보다는 개인 단위의 삶과 행복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섣불리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논하기 전에 먼저 장기적인 ‘교육철학’에 대한 논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철학이란 끊임없는 자기성장을 향한 대화이자, 민주적 가치의 정립과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사회변혁을 이루는 대화이다. 이 흥미로운 대화 끝에 우리는 진정한 교육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저마다의 교육철학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교육의 개념에 대한 피터스, 듀이, 정범모 등의 전통적인 입장을 소개하면서, 동시에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과 여성주의 교육 등 시대에 발맞춘 담론을 소개한다. 현대 한국 사회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윤리교육과 시민교육의 비중을 높여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분명히 하는 한편, 지식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아울러 입시 교육에 치중된 한국 교육에 어떤 고민이 필요한지 설명한다.

따라서 이 책은 ‘교육철학하기’, ‘교육의 개념과 목적’, ‘윤리교육’, ‘지식교육’, 시민교육‘ 총 5부로 나누어 각 분야에 따른 교육철학적 담론을 소개한다. 소개 끝에는 ‘토의하기’를 통해 앞서 소개한 철학적 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는 유의미한 질문을 던진다. 독자는 다양한 교육철학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지식을 내면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 혹은 교육에 관심이 있는 시민으로서 한국의 현실에 어떤 교육철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실천해 나갈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