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선사 시대와 고대 미술
미술의 시작: 왜 동굴에 그림을 그렸을까
이집트 미술: 왜 얼굴과 몸을 저렇게 그렸을까
아케익 미술: 고대 그리스 미술은 이집트 미술과 어떻게 달랐을까
고전기 미술: 그리스 미술이 왜 기준이 되었을까
헬레니즘과 로마 미술: 왜 고상한 예술 뒤에는 요란한 예술이 등장할까
2부. 중세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 왜 보이는 대로 그리지 않은 걸까
로마네스크 미술과 고딕 미술: 왜 건물을 높게 지었을까
플랑드르 미술: 왜 부르주아는 자기들만의 미술을 만들어 냈을까
3부. 근대 미술
초기 르네상스: 왜 사람들은 조토의 그림을 보고 놀랐을까
전성기 르네상스: 왜 천재들은 한꺼번에 나올까
북유럽 르네상스: 북유럽 사람들은 미술에 소질이 없었을까
매너리즘: 왜 훌륭한 예술 뒤에 이상한 예술이 등장할까
바로크 미술: 왜 균형 잡힌 예술 뒤에 요란한 예술이 등장할까
네덜란드 미술: 네덜란드 사람들은 왜 정물화를 좋아했을까
로코코 미술: 왜 엄숙한 예술 뒤에는 발랄한 예술이 등장할까
신고전주의: 왜 발랄한 예술 뒤에는 엄숙
한 예술이 등장할까
4부. 프랑스 혁명 이후
프랑스 낭만주의: 왜 인간의 격정을 그리게 되었을까
독일과 스페인 화가들: 프랑스와 독일의 낭만주의는 어떻게 다를까
터너와 컨스터블: 풍경화는 언제부터 인기가 있었을까
사실주의: 왜 농민은 그리면 안 되는 걸까
라파엘 전파: 왜 과거로 돌아가려 했을까
마네: 사람들은 왜 마네의 그림을 보고 화를 냈을까
인상주의: 왜 화가들은 이젤을 들고 밖으로 나갔을까
신인상주의: 왜 쇠라는 그림 가득 점을 찍었을까
여성 화가: 왜 여성 예술가들은 보이지 않았을까
후기 인상주의: 빛은 야외에만 있을까
5부. 새로운 세기의 미술
야수주의: 새로운 예술가들은 괴물일까
피카소와 브라크: 왜 괴상하게 그렸을까
클림트와 실레: 파격적인 그림은 어떻게 나오는 걸까
표현주의: 왜 차분하
미술사에 절로 딸려 오는 서양사
서양 미술사 책은 이미 꽤 나와 있다. 대부분 사조를 시대 순으로 따라간다. 각 사조를 설명한 후 대표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구조다. 이 책은 단순히 사조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조가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출연했는지 충실히 설명한다. 일례로 산업이 발전하면서 부르주아, 노동자 계급이 사회를 주도하게 되고 이들의 삶을 그린 사실주의 그림이 등장한다. 그전까지 미술은 성직자, 귀족 같은 신분이 높은 사람들을 그리거나 성경 이야기, 역사적 사건, 신화를 묘사하는 것이었다.
네덜란드에서 풍경화가 발전한 이유는 네덜란드는 신교 국가였고, 신교에서는 성상을 금지했던 터라 네덜란드 예술가들은 구교 국가인 이탈리아나 프랑스의 예술가들처럼 교회의 주문을 받을 수 없었다. 그래서 시민들이 좋아할 만한 소박한 일상을 그리기 시작했다. 초상화, 정물화, 풍경화 같은 장르가 발전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이다.
이 책은 각 사조의 역사적 배경을 흥미진진하게 들려줄 뿐 아니라 사조와 사조 사이에 잠재돼 있던 조짐들까지 짚어 줌으로써 굽이치며 역동적으로 흘러가는 미술사를 간파하게 한다. 아울러 미술사 고유의 주기적인 흐름을 통찰할 안목도 길러 준다.
왜 균형 잡힌 예술 뒤에 요란한 예술이 등장할까요? 르네상스 미술에 뒤이어 등장한 마니에리스모와 바로크 미술을 보면 그런 의문이 듭니다. 이와 비슷한 양상을 앞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이른바 ‘고전기’의 균형 잡힌 미술 뒤에 다채롭고 격정적인 헬레니즘 미술이 등장했으니까요. 균형 잡힌 예술 안에 무질서와 확산과 폭발의 씨앗이 담겨 있었다고 봐야겠습니다. 르네상스의 거장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에게서도 결코 균형 잡히지 않은 불가사의한 열정과 혼란스러운 감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130, 131쪽
새로운 질문, 참신한 시각
이 책의 큰 줄기이자 원동력은 ‘왜?’라는 질문이다.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이어진다. 왜 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