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_J. 듀 몬트
작가의 말
PART 01
1장 입문
2장 후안 코르소와의 대전
1. 햄프 올게이어 토롤드 갬빗
2. 퀸스 폰 오프닝
3장 1906~1908년
3. 킹스 갬빗
4. 루이 로페즈
5. 루이 로페즈
6. 루이 로페즈
4장 마셜과의 대전
7. 퀸스 갬빗 거절
8. 루이 로페즈
9. 퀸스 갬빗 거절
10. 퀸스 갬빗 거절
5장 진화기, 1911년 산세바스티안 토너먼트
11. 루이 로페즈
12. 퀸스 폰 오프닝
6장 과도기
13. 퀸스 폰 오프닝
14. 퀸스 갬빗 거절
15. 이레귤러
16. 이레귤러
17. 루이 로페즈
PART 02 완전한 발전기
7장 두 번째 유럽 방문
18. 루이 로페즈
19. 퀸스 갬빗 거절
20. 스카치 갬빗
21. 퀸스 갬빗 거절
22. 포 나이츠 게임
23. 프렌치 디펜스
24. 퀸스 갬빗 거절
25. 포 나이츠 게임
8장 라이스 메모리얼 토너먼트까지
26. 킹스 갬빗 거절
27. 루이 로페즈
28. 루이 로페즈
29. 퀸스 갬빗 거절
30. 퀸스 갬빗 거절
9장 맨해튼체스클럽 마스터스 토너먼트까지
31. 루이 로페즈
32. 퀸스 갬빗 거절
10장 코스티치와의 대전과 헤이스팅스 승전 대회
33. 페트로프 디펜스
34. 루이 로페즈
35. 퀸스 갬빗 거절
결론
해제
체스 천재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카파블랑카식 체스의 발전과 성취
『나의 체스 이력서』 후원자들
완성으로 나아가는 체스 천재의 회고
그리고 자신이 치른 35개 경기의 분석
체스 전략의 큰 그림을 제시하다
열두 살 때 쿠바 체스 챔피언을 쓰러뜨리고 이후로도 당대 최고의 선수들과 대결하며 체스 연승 신기록을 세우기도 한 카파블랑카는 오프닝, 미들게임, 엔드게임으로 나뉘는 체스 게임의 구성에서 특히 엔드게임에서의 압도적인 실력으로 유명합니다. 이는 『나의 체스 이력서』에서도 확인되는 부분인데, 그는 자신의 엔드게임 실력에 대해 ‘처음부터 강했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오프닝과 미들게임에서 그를 흔들려는 상대방의 시도들은 엔드게임에서 분쇄되는 경우를 곧잘 보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상대적으로 오프닝에는 극단적으로 취약한 선수였습니다. 체스 게임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은 보드의 중앙을 점령하려는 기물의 효율적 배치를 통해 게임의 흐름을 결정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카파블랑카는 워낙 압도적인 엔드게임 실력과 미들게임에서의 탁월함 때문에 오프닝 지식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그로 인해 그는 오랫동안 오프닝을 공부하지 않은 채 계속적인 승리를 거둡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그는 오프닝을 배워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그로 하여금 체스 선수로서의 완성에 도달하는 순간이 됩니다.
카파블랑카식 체스의 진면목
체스 실력의 도약을 돕는
‘아름다운’ 체스 게임의 추구
카파블랑카는 『나의 체스 이력서』에서 자신이 치른 35개의 게임을 분석하면서 자연스럽게 체스에 대한 자신의 사고방식과 전략 등을 제시합니다. ‘카파블랑카식 체스’라고 해도 될 법한 그의 체스를 대하는 태도는 예술 작품을 대하는 것과 동일했습니다. 그는 압도적인 엔드게임 실력에 수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닝과 미들게임, 엔드게임의 실력 밸런스가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는 역량을 이상적으로 봤습니다. 때때로 그는 폰 하나를 위로 밀어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복잡한 콤비네이션 계획을 세워 성공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