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대의 BTS와 아미들에게
제1강 왜 기적은 한국에서?
한국에서 일어난 2개의 기적
한국에서는 현재 제3의 혁명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한류의 부상
한류의 정상, BTS의 출현
제2강 BTS가 나올 수 있었던 근본적인 원인
한국인의 신끼와 한류
어쩌다 〈오징어 게임〉 같은 걸작 드라마가 나왔을까?
제3강 한국인은 왜 예능과 놀이에 능할까?
한국인의 의식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무교적인 신끼
한국과 일본과 중국, 삼국의 종교는 어떻게 같고 다른가?
한국에만 있는 무교는 어떤 종교인가?
굿의 각 거리마다 무당이 하는 일
무교를 대하는 한국인의 이중성
초기 한국 역사에 나타난 무교의 모습
한국인의 가무 DNA
풍류도를 실천한 화랑들
근현대에 들어와 무교의 신끼가 발현되는 모습
개신교에서 크게 터진 한국인의 신끼
제4강 즉흥과 변덕
틀을 거부하는 한국인들1
한국인들의 빛나는 즉흥성
국악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즉흥성 혹은 자유분방성
즉흥을 넘어서 변덕으로
현대에도 한국인의 이러한 변덕의 모습이!
제5강 달항아리와 모나리자
상층의 대충이즘
상층 문화와 기층 문화가 만나는 조선 후기
대충이즘과 달항아리
달항아리와 모나리자
대충이즘과 막사발
막사발의 미학을 처음으로 알아차린 일본인
낮은 수준의 대충이즘
낭비되고 있는 한국인의 신끼
제6강 BTS와 살풀이춤
BTS의 칼군무와 살풀이춤
대충이즘 관점에서 본 전통춤과 BTS 춤의 차이
제7강 한국의 인문 문화
문끼라는 고급문화를 가진 한국
대단한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한 한국
자국의 문화를 홍보하는 데 미숙한 한국
제8강 유례없는 보물 고려대장경
고려대장경을 한 줄로 표현하면?
고려대장경은 무엇이 대단하다는 것일까? ― 첫째, 보존의 측면에서
고려대장경은 무엇이 대단하다는 것일까? ― 둘째, 제작의 측면에서
제9강 금속활자와 [직지] 그리고 문
한국인은 왜 예능과 놀이에 능할까
저자의 바람은 간단하다. BTS라는 한 번도 있지 않았던 초유의 대사건을 제대로 이해해보자는 것이다. BTS 사건은 그저 일어난 것이 아니다. 이 놀라운 사건 뒤에는 여러 기운이 섞인 층층의 문화적 배경이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것을 파헤치려고 시도한다. BTS 현상 뒤에는 수천 년의 역사가 담긴 문화가 깔려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BTS가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숙성된 문화의 결과라는 이야기다. 한국인의 ‘문끼’와 ‘신끼’, 이 두 기운의 ‘새끼꼬기’로 BTS의 탄생을 설명한다.
“한국인의 심성 저변에는 신끼가 깔려 있습니다. 신끼가 기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신끼만 있으면 정제된 맛이 없어 보편성을 갖기 힘들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문끼가 가미되면서, 지금과 같은 BTS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BTS는 신끼와 문끼의 복합체, 혹은 신명성과 정밀성의 융합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1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