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책머리에
1장 학교공간 인사이트 탐방기
학교공간혁신의 시대, 교도소와 같은 학교라는 오명을 벗었을까?
공간혁신 벤치마킹
인사이트1 : 사용자참여설계
인사이트2 :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교실
인사이트3 : 복합화의 출발점
인사이트4 : 비전, 콘셉트, 공간
2장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미리 온 학교
수업과정 : 교육을 묻는 공간
학교운영 : 삶을 위한 학교
청소년친화공간 만들기(전
청소년친화공간 만들기(중
청소년친화공간 만들기(후
미리 온 지자체
광산구 교육지원의 방향 : 자치
학교공간혁신 지원센터 : 야호
현재가 만든 미래
3장 학교공간혁신의 흐름
학교공간 혁신용어
학교공간혁신 1판 균형잡힌 삶의 공간
학습·놀이·휴식의 균형
교육과정 연계
초등 · 학습과 놀이
중등 · 학습과 휴식
학교공간혁신 2판 학습변화 공간변화
창의융합형 정보교육공간 구축
보편적 학습 공간 구축
학교공간혁신 3판 경계없는 학교
경계확장을 돕는 디지털
경계 해체를 지원하는 공간
스마트한 학습환경의 창조자들
학교공간혁신의 확산 배경
4장 학교교육 재설계
공간혁신의 전환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그린스마트미래학교의 목표와 전략
교육부 지침에 담긴 목표와 전략
다시 쓰는 학교교육 재설계 지침
학교 재설계에 따른 지역의 목표
교육기획가는 누구인가?
학교 재설계에 따른 학교의 목표
5장 학교의 준비와 실행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시작을 위한 질문들
교사는 학교 ‘공간’에 대한 이해가 정말 높을까?
‘공간’ 전문가가 학교 ‘교육’을 재설계할 수 있을까?
사업 대상 동(건물만 보는 거 아닌가?
학교 캠퍼스 전면 개축과 부분 개축은 다르다?
공간 재구조화
1단계 비전과 목표
2단계 현황분석
3단계 사전기획
4단계 설계공모지침 작성
맺음말
참고문헌
사진출처
# 2021년부터 5년간 15조 3천억원이 투자되는 그린스마트스쿨의 나침판
# 교사, 지자체, 교육부 등에서 학교공간 혁신을 주도한 생생한 경험
# 교육 공간의 변신을 통해 모두가 바뀌는 놀라운 이야기
# ‘공간이 바뀌면 교육이 바뀐다’는 명제를 실현한 현장 이야기
"학교 공간이 왜 아이들에게 삶의 일부분인가?"
"선생님들은 학교 공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그린스마트미래학교의 성공을 위해 학교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에 대한 답을 이 책을 통해 찾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린스마트스쿨은 미래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인가?
그린스마트스쿨은 단순한 시설개선 사업인가?
"이 책은 5년간 15조원 이상 들어가는 그린스마트스쿨 프로젝트에 진정한 생명력을 불어넣은 작업이다."
전국 초·중·고교 건물의 39.4%인 2만3985동이 지은 지 30년이 넘은 노후 건물이다. 40년이 넘은 건물은 전체의 20.6%에 달한다. 특히 서울 학교는 53.1%가 지은 지 30년이 넘은 노후건물이고, 경북도 절반이 넘는 51.3% 건물이 30년을 넘겼으며, 부산(46.0%, 전북(44.2%, 충남(42.4%, 강원(40.5%도 절반에 가깝다.
1970년 전후 한 해 100만명이 넘던 출생아 수는, 2021년에 26만500명을 기록해, 1/4 수준으로 추락했다. 이런 가운데 진행되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프로젝트는 단순한 낡은 학교나 교실을 다시 짓는 것으로 멈출 수는 없다.
“사람이 공간을 만들고, 공간은 사람을 규정한다”는 말이 이제는 낯설지 않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며 겪었던 산 경험에 공간이라는 전문 지식을 더해 쓴 글이다. 교사로, 지원자로, 기획가로,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학교공간과 교육과정을 고민하던 많은 이들과 시행착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