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영화로 생각하기
황영미 ∥ 영화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와 토론’ 수업 모델영화 <엑스 마키나>
김미경 ∥ 권력의 시선에서 사라진 정의영화 <리바이어던>
김응교 ∥ <햄릿>, 애도의 심리학셰익스피어 ??햄릿??에 대한 메모
하병학 ∥ 후회, 자신을 마주하기영화 <러덜리스>로 고정관념 걷어차기
2부 영화로 읽기
김중철 ∥ 영화 속 공간 읽기영화 <다우트(Doubt>
신희선 ∥ 여성 교육의 진정한 시작영화 <모나리자 스마일> 텍스트 읽기
이진숙 ∥ 정신분석학 이론을 재구성한 영화 읽기와 자기성찰 교육영화 하네케의 <피아니스트>
3부 영화로 말하기
김경애 ∥ 부자 갈등과 세대 갈등영화 <사도>를 예로
남진숙 ∥ ‘피나바우쉬’로부터 배우는 비언어적 소통 방법<피나바우쉬의 댄싱 드림즈>를 중심으로
4부 영화로 글쓰기
나은미 ∥ 질문을 통한 사고의 확장과 글쓰기 교육영화 <가타카>를 대상으로
박현희 ∥ 사회적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사회성찰글쓰기 교육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수업 사례
유영희 ∥ 고통 극복을 위한 일기 쓰기 방법영화 <퍼스트 리폼드>
『영화를 읽다, 영화로 잇다』는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영화로 생각하기’에서는 4편의 글이 실려 있다. 인간의 사고력과 표현력은 사실상 연결되어 있다. 우리 삶의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생각을 깊이 있게 할 수 있고 적절한 표현도 가능하다. 영화 〈엑스 마키나〉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교육 방법을 토론수업 사례를 통해 접근해 보았다. 또한 〈리바이어던〉을 통해 권력과 정의의 문제를 생각해 보고, 셰익스피어의 고전을 영화화한 〈햄릿〉을 통해 애도의 문제를 생각해 보았다. 또한 영화 〈러덜리스〉로 고정관념과 후회 등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글을 실었다.
2부 ‘영화로 읽기’는 영화 텍스트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3편의 글로 구성되었다. 영화 〈다우트〉를 통해 영화 속 공간읽기를 다룬 글과, 〈모나리자 스마일〉을 젠더적 관점을 통해 분석하고 사고와 표현교육과 페미니즘 교육과 연관지은 글을 실었다. 영화 〈피아니스트〉를 통해 정신분석학 이론을 재구성해 자기성찰적 교육의 의미를 고찰한 글을 모았다.
3부 ‘영화로 말하기’에서는 말하기 교육에서 필요한 논리력, 비판력, 윤리적·감성적 측면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2편의 글을 모았다. 〈사도〉를 통해 부자갈등과 세대갈등의 문제를 고찰한 글과 영화 〈피나바우쉬의 댄싱드림즈〉를 통해 비언어적 소통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글을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말하기 상황에서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살펴보았다.
4부 ‘영화로 글쓰기’는 영화 〈가타카〉를 활용해 질문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글쓰기 교육을 한 사례와,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를 통해 학생들의 사회적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성찰적 글쓰기를 교육한 내용과, 영화 〈퍼스트 리폼드〉를 분석하여 일기 쓰기를 통해 고통극복의 과정을 탐구한 3편의 글을 실었다. 영화를 활용해 다양한 주제와 우리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