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진짜 독서가 필요한 아이들
PART 1 말하기가 독후감 쓰기보다 먼저인 이유
1 책과 아이가 친해져요
2 책 읽는 힘을 길러줘요
3 지적 성장을 도와줘요
4 토론보다 자유롭고 재미있어요
5 표현력이 좋아지고 말을 더 잘하게 도와줘요
6 글쓰기 자신감을 높여줘요
7 부모와 아이가 더 가까워져요
말하기 독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PART 2 책 읽기가 즐거워지는 갈래별 말하기 독서법
1장 창의성을 키우는 그림책 말하기
1 그림책은? 그림책 말하기가 창의성을 자극해요
2 읽는 법 그림책, 어떻게 읽을까?
첫째, 자연스럽고 정확한 발음으로 읽어요
둘째, 읽기 전에 내용을 짐작해 말해요
셋째, 모르는 단어는 넘어가도 괜찮아요
넷째, 소리 내어 생각해봐요
3 말하는 법 그림책, 읽고 무엇을 말할까?
첫째, 그림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해요
둘째, 그림책이 만들어진 방식을 말해요
4 독후활동 그림책, 읽고 무엇을 할까?
첫째, 떠오르는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해요
둘째, 그림책을 따라 표현해봐요
셋째, 단어를 수집해요
2장 언어의 힘을 배우는 동시 말하기
1 동시집은? 동시 말하기로 언어의 힘을 배워요
2 읽는 법 동시, 어떻게 읽을까?
첫째, 낭송하고 암송해요
둘째, 손으로 쓰면서 읽어요
셋째, 동시집 한 권을 온전히 읽어요
3 말하는 법 동시, 읽고 무엇을 말할까?
첫째, 감상을 말해요
둘째, 시를 분석해 말해요
4 독후활동 동시, 읽고 무엇을 할까?
시를 직접 써봐요
3장 생각을 키우는 동화 말하기
1 동화책은? 동화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을 발견하게 해요
2 읽는 법 동화책, 어떻게 읽을까?
첫째, 글자가 많아서 어렵다는 건 오해!
둘째, 다양한 인물에 공감하며 읽어요
3 말하는 법 동화책, 읽고 무엇을 말할까?
줄거리
첫째, 줄거리를 이해하고 말해요
둘째, 세 가지 방법으로
말하기가 독후감 쓰기보다 먼저인 이유
독서전문가 김소영의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초등 독서법
“이 책 생각보다 재미있었어요. 앞부분만 보려다가 끝까지 다 읽었어요.”
“책에 나오는 노래 있잖아요. 가사만 있어서 제가 작곡을 해봤어요.”
“둘 중에 이게 더 재미있었어요. 이거 2권도 있으면 읽을래요.”
마음에 드는 책을 발견한 아이는 교실 문을 열고 들어오면서 “선생님, 그러니까 그 장면에서요……” 하고 조잘조잘 이야기를 시작한다. 가방도 미처 내려놓지 못한 채 늘어놓는 말들이라 두서없지만 이런 말에는 생기가 있고, 솔직한 아이의 감정이 담겨 있다. 이런 순간에 “자, 이제 독후감을 써볼까?”하면 어떻게 될까? 독서의 재미는 순식간에 사라져버리고 만다.
‘말하기 독서법’을 지도하고 있는 저자의 독서교실을 찾은 아이들은 무엇보다 책 읽기의 즐거움에 흠뻑 빠지게 되는데, 그 비결은 바로 ‘말하기’에 있다. 책을 읽은 뒤 글을 쓰게 하면 3분도 힘들어하던 아이에게 말을 하게 하면 30분이 넘도록 신이 나서 이야기한다. 저자는 읽고 쓰기 전에 말하기로 아이가 책 읽기의 재미를 스스로 깨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고자 이 책을 펴냈다.
아직 읽기도 서툰 아이에게 읽은 것에 대해 쓰게 하면 독서는 힘들고 귀찮은 일이 된다. 그래서 저자는 독후감을 쓰기 전에 읽은 것에 대해 말하게 하라고 강조한다. 말하게 하면 책 읽기가 즐거워진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깨친 아이에게는 읽기 능력이 생기고, 읽기 능력이 자리 잡으면 이는 글쓰기 실력으로 이어진다. 읽고 이해하고 쓰는 것이 수월한 아이에게 공부머리가 트이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나아가 평생 책을 가까이하는 독자이자 교양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저자는 읽기 능력과 공부머리가 트이는 독서 교육의 필수 지침과 구체적인 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그림책, 동화책, 동시집, 동화책, 지식책 책의 주요 갈래별로 나눠 아이가 책을 읽은 뒤 어떻게 말을 하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방법들은 저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