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이 책을 소개합니다
1장. 개발자들은 뭔가 다르던데, 개발 문화
_1. 매력적인 직업, ‘개발’
__‘개발’이라는 직업이 매력적인 이유
__‘개발’이라는 직업이 어려운 이유
__그래서 ‘개발’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__재능과 열정 없이도 코딩하는 사람들
_2. 소프트웨어 개발팀과 개발자와의 소통
__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팀
__좋은 개발 문화
__애자일 방법론
__개발자에게 소통 능력이 필요한 이유
__개발자가 소통하는 법
_3. 개발 포지션 선택과 각 포지션별 로드맵
__개발 포지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
__개발 포지션 종류
__포지션 로드맵
1장을 마치며
2장. 프로그래밍 언어, 뭐가 이렇게 많아?
_1. 좋아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__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__인기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__사용 목적에 따라 언어를 선택해야 한다
__좋아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__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할까
_2.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
__고급 언어 vs. 저급 언어
__컴파일러
__인터프리터 언어 vs. 컴파일 언어
_3. 객체지향, 절차지향, 정적타입, 동적타입, 이게 다 무슨 말이지?
__프로그래밍 언어 패러다임
__정적타입 언어 vs. 동적타입 언어
_2장을 마치며
3장.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그냥 툴인가요?
_1. “갖다 쓴다”는 말이 무엇인가요?
__프로그래밍 세계에서 컨닝은 나쁜 것이 아니다
__오픈소스 문화
__오픈소스에 기여하기
__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_2.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__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툴, 플랫폼, 대체 뭐가 다른가?
__라이브러리 종류
__프레임워크 종류
_3. 개발자가 사용하는 ‘툴’(feat. IDE
__IDE
__협업툴
__기타 개발 관련 툴
_3장을 마치며
4장. 같은 결과, 다른 소스코드
_1. 소
개발자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IT 기술, 환경에 관한 넓고 얕은 지식
1. 왜 이 책을 기획하였나?
개발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다 보면 과연 내가 ‘어디까지 알아야 하지?’ ‘무엇을 더 공부해야 하지?’ 하는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드넓은 개발의 세계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이기도 하지요. 이런 고민을 하는 독자들에게 베이스캠프 같은 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길을 잃지 않고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더 채워야 할지 바로미터 같은 책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어떻게 개발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지 여러 방법까지 다루어 성장하는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IT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듯 개발자 상식은 시대에 따라 변할 것이지만, 지금 이 시기를 관통하는 개발자 상식은 바로 이 책입니다.
2. 누가 보면 좋은가?
2-1.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취준생이 주독자층입니다.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 방향을 설정하고 기술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 주니어 개발자도 이 책을 보고 자신의 상식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개발자뿐만 아니라 기획자를 포함한 개발 문외한도 읽을 수 있게 쉽게 작성했습니다. 개발은 개발자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이너나 기획자, 심지어 고객까지도 포함되어 외계어를 남발하는 개발자들과 대화하고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비전공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서술되어 있습니다. 비전공자에겐 고급 지식이 될 수 있습니다.
2-4. 개발자가 되기 위해 면접을 보기 전에 자신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체크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3. 무슨 내용을 담고 있나?
_1장
개발자가 누구인지 그들의 문화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또한 개발자를 크게 프런트엔드, 백엔드, 데브옵스로 나누어 포지셔닝을 해보았습니다.
_2장
개발자들의 주요 기술 스택인 언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개발자가 첫 언어를 선택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