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생명의 샘이 주님께 있습니다”
<성서일과> 사용법
<성서일과>란
어느 날의 기도(1
늘 떠나가기만 하는 사람들
악을 선이라 하는 자들
신 한 켤레와 빈궁한 사람들
궁핍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 때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이 된 사람
더 엄한 심판을 받을 사람
나아가고 물러서기 참으로 어려워라
하나님께는 먼 곳이 없다
묻지 못한 질문
모든 악의 뿌리
소를 부려 바다를 갈겠다고
하나님의 기쁨
네가 나를 부르면
우리는 끊어지지 않았고
남김없이
어느 날의 기도(2
주님께서 물으실 때
쓸모없는 종
쓰임 받고 버림받는
무거운 짐
때 아닌 때
아픈 이름
듣지 말아야 할 말
얼싸안기
아홉은 어디에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이 주시는 무기
부득이한 것만을 한손에 움켜쥐고
접점(接點
망루(望樓
푯말과 길표
필사의 씨름
나발의 나발
더운갈이
땀이 핏방울같이
참새처럼 제비처럼
새까만 메뚜기 떼
지독한 가뭄
가장 정직한 기도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을 당하면
벽에 쓴 글씨
대답보다 중요한 것
예배는 쇼가 아니다
붕어빵에 붕어가 없어도
주파수를 맞추면 잡음이 사라진다
내려오라
세상에 쓸모없는 것
어느 날의 기도(3
가면놀이를 그치라
응달 토끼는 산다
신 벗긴 자의 집안
주님께 가까이 있는 사람
대답하지 않는 대답
지금은 하찮게 보여도
상전의 손을 살피는 종의 눈처럼
유일한 위로
복 받는 사람의 표본
내가 너를 고쳐주마
복과 해원(解?
여기, 저기, 사이
외양간에서 풀려난 송아지처럼
주님의 작품
부끄러움을 품고
식은 사랑
가장 큰 유혹
꺾인 두 개의 지팡이
아무도 슬퍼하지 않는 죽음
참다운 목자
보이지 않는 것들
마라나타
하나님께 불가능한 것
하나님의 그리움
어디로 가는지를 알지 못했지만
가증스러운 것이 거룩한 곳에 서 있는 것을 보거든
칼과 창을 거두어서
주님이 우리 편이 아니셨다면
우리가 없이는
믿음의
그 힘의 이름은 사랑이다
_ 추천의 글/김기석(청파교회 목사
아우구스티누스는 자기 삶을 돌아보며 ‘행복을 피하면서 찾았다’고 고백한다. 행복에 대한 갈망을 품고 살면서도 행복을 한사코 피하는 아이러니. 어쩌면 존재 자체이신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들에 마음을 빼앗긴 채 사는 모든 이들의 상황인지도 모르겠다. 행복을 추구하지만 우리 내면과 주변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혼돈과 공허와 어둠이다. 밑도 끝도 없는 불안이 확고하게 우리를 잡아채 절망의 심연으로 내동댕이친다. 불안의 얼굴을 보지 않으려 사람들은 분주함 속으로 도피한다. 그런데 분주함은 우리가 마땅히 보아야 할 자기 내면의 실상을 보지 못하게 한다. 되고 싶은 나와 현실의 나의 간극은 점점 커진다.
이런 불모의 낙원에서 벗어날 길이 없는가? 루미는 일렁이는 버릇이 든 물은 바다에 이르러야 잠잠해지듯이, 거칠어진 마음을 고치려면 마음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그것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영적인 나태함을 면치 못하는 이들이 많다. 나태함이란 단순한 게으름이 아니라 영혼이 메말라 활력과 생기를 잃어버린 상태를 말한다.
시간을 정하여 묵상의 시간을 갖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기준음으로 삼아 우리 마음을 조율하는 과정이다. 성서일과는 우리 마음을 하나님께 비끄러매주는 아주 소중한 밧줄이다. 임의로 선택한 말씀이 아니라 주어진 본문 말씀을 읽고 묵상할 때 우리는 겸허한 경청자가 된다. ‘주여, 말씀하소서. 종이 듣겠나이다’. 경청의 태도로 하나님의 현존 앞에 머물 때 성령께서 우리 마음에 빛을 비추시어 말씀의 뜻을 깨닫게 하신다. 그 뜻을 가슴에 품을 때 우리 마음에는 든든한 기둥 하나가 바로 서게 된다. 기둥이 바로 서면 어지간한 무게가 얹혀도 무너지지 않는다.
꽃물, 마중물, 두레박, 손우물, 나비물, 하늘바라기, 도래샘으로 이어지는 묵상과 기도와 결심의 모든 과정이 삶으로 바치는 찬양으로 결실하면 좋겠다. 웨슬리는 ‘하루를 시작하는 기도’에서 ‘우리 삶이 누군가 당신께 바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