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하이데거 극장 1 : 존재의 비밀과 진리의 심연 (양장
저자 고명섭
출판사 한길사
출판일 2022-08-30
정가 43,000원
ISBN 9788935677740
수량
추천의 글|하이데거 사상의 숲속으로_김상봉
프롤로그|무의 바다를 밝히는 존재와 진리의 드라마

제1부 ◇ 메스키르히의 마법사
1 어린 시절
2 신학에서 철학으로
3 후설의 제자
4 바울과 아우구스티누스
5 아리스토텔레스 대결
6 딜타이와 해석학

제2부 ◇ 신들과 거인들의 전쟁
1 마르틴과 한나 Ⅰ
2 존재와 현존재─『존재와 시간』 Ⅰ
3 호기심, 빈말, 모호성─『존재와 시간』 Ⅱ
4 염려와 시간─『존재와 시간』 Ⅲ
5 존재와 진리─『존재와 시간』 Ⅳ
6 후설의 오해와 결별 493

제3부 ◇ 형이상학의 검투사
1 무와 불안의 형이상학
2 다보스 결투
3 향수, 권태, 유한성
4 진리와 자유

주註
인명 찾아보기
용어 찾아보기
하이데거와 더불어 광활한 사유의 모험을 떠나다

하이데거는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형이상학자의 반열에 드는 철학자이다. 이를 증명해주듯이 20세기 탁월한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는 하이데거 80세 생일을 기리는 글에서 이렇게 썼다.
“하이데거의 사유에서 불어오는 폭풍은, 수천 년이 지난 뒤에도 플라톤의 작품에서 불어오는 폭풍과 마찬가지로 이 세기에서 유래하는 것이 아니다.”
또 하이데거가 1976년 5월 26일 세상을 떠났을 때, 독일의 유력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은 이런 기사를 타전했다.
“이 사람 안에 세계 철학사의 모든 지혜가 결집돼 있으며 … 그가 남겨놓고 간 어마어마한 작품은 지금까지 그 모든 철학적 문헌이 할 수 있었던 것보다도 더 깊이 그의 독자들을 물음의 심연으로 휘몰아 넣을 것이다.”
하이데거 전기를 쓴 발터 비멜은 보통 한 사람의 생애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마련인데, 하이데거의 경우는 “그의 작품이 곧 그의 생애”라고 했다. 그만큼 하이데거의 일생은 칸트의 일생처럼 단순한 생활 가운데 오직 연구와 집필에만 몰두한 삶 자체였다. 그가 떠났던 깊고 광활한 사유의 모험은 오늘날 102권으로 집대성된 하이데거 전집이 여실히 말해준다.

우리는 누구나 철학하지 않을 수 없다

하이데거는 20세기 철학사에 큰 봉우리로 우뚝 자리하고 있다. 현대 서양 철학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반드시 하이데거와 마주칠 수밖에 없다. 반드시 넘어야 하는 고개이며 피해 갈 수 없는 외길이다. 하지만 하이데거의 사유와 언어는 그가 평생 거닐었던 슈바르츠발트의 숲처럼 깊고 어두워 일반 독자는 물론 연구자들조차 접근을 쉽게 허락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우리로 하여금 외면하거나 포기하지도 못하게 붙든다. 그것은 인간이 이 땅에 ‘현-존재’로 살아가는 한 하이데거가 한평생 던진 ‘존재 사유’의 물음이, 마치 피부처럼 분리될 수 없이 우리의 사고와 정신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다.

“깊은 겨울밤 오두막 산장을 내리치는
사나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