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다문화 형성의 성경적 배경과 교육
1장 유대인 디아스포라의 역사적 특징과 교육의 발전
I. 디아스포라의 성경적 의미
2. 중간기 유대 디아스포라의 역사적 특징
1 중간기 유대 디아스포라의 역사
2 중간기 유대 디아스포라의 특징
3. 중간기 유대인 디아스포라 교육의 발전
1 개인교육의 차원에서 공적인 회당 교육으로 발전
2 공식적인 교육제도의 발전과 정착
(1 초등교육 과정인 벧 하쉐퍼
(2 중 고등교육 과정으로서의 ‘벧 탈무드’ 와 ‘벧 함미드라쉬’
(3 대학 과정의 ‘신학 아카데미’
2장 다문화 유입
1. 다문화의 한국 유입 상황
1 결혼을 통한 거주
2 취업을 통한 거주
3 유학생이나 사업을 통한 거주
4 불법 체류 거주
5 탈북자의 국내 유입
2. 다문화의 국내 거류에 따른 문제들
1 노동현장의 문제
2 다문화 결혼자 가정의 문제
3 종교의 문제
3. 다문화 국내 거주자를 위한 선교전략
1 세계관의 변화 유도를 통한 복음의 수용
2 포괄적 다문화의 상호이해
3 다문화 이주자 복지를 통한 가정복음화
4 사이버 활용의 교육과 네트웤 형성을 통한 위기대처
5 구심력을 통한 원심력의 선교
3장 다문화 중국인의 국내 거주
1. 중화 디아스포라의 발생원인
1 글로벌 경제의 영향
2 국제정치적 위상의 영향
3 인구증가에 따른 해외 확장
4 해외 거주자에 대한 종교적 무간섭 원칙
3. 재한 중화 다문화의 유입 동향
1 취업과 금전 취득
2 결혼과 국적 취득
3 유학생생활을 통한 기술과 지식습득
4 사업 목적
4. 재한 중화 다문화를 통한 역-환 상황화 모델의 선교
1 신학교육을 통한 지도자 양성
2 교회사역을 통한 전도훈련
3 유학생 제자화 사역
4 전인구원의 복지선교
4장 다문화의 세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