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대한민국 인성교육의 희망을 위하여
1부 글로벌 창조 시대, 인성이 진짜 실력이다
1장 왜 인성교육이 화두인가
2장 살아 있는 인성교육은 시대의 흐름을 따른다
3장 인성은 성공?의 핵심
4장 인성교육의 ‘삼율’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
5장 신체적 안전과 심리적 안정이 먼저다
6장 인성교육을 가로막는 근본적인 걸림돌
2부 과학적 원리로 살펴보는 인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7장 미국 인성교육의 학문적 배경
8장 아이들의 문제 행동은 어디에서 오는가
9장 인성교육의 목적은 ‘남과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것’
10장 예로부터 관계를 중시한 우리나라
11장 감정이 인성교육에서 중요한 이유
12장 왜 동물 같은 행동이 나오는가
13장 인성은 오랜 학습으로 기를 수 있다
14장 아이의 행동이 아니라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라
15장 우리가 감정 대신 행동에 집착하는 이유
3부 무엇이 바람직한 행동인가
16장‘육행’, 인성의 구체적인 실천 기준
17장 자율인‘스스로 선택한다’
18장 합리‘감성과 이성의 조화를 이룬다’
19장 긍정심‘그럼에도 불구하고 밝은 미래를 본다’
20장 감정코칭‘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한다’
21장 입지‘자신보다 더 큰 곳에 뜻을 두고 혁신한다’
22장 어른십‘나눔과 베풂의 리더십을 발휘한다’
4부 어떻게 인성을 가르칠 것인가
23장‘인성’이라는 꽃을 어떻게 피울 것인가
24장 가정, 학교, 사회에서 함께 실천해야 할 공동체 인성교육
25장‘디톡스, 힐링, 라이프코칭’인성 회복 프로그램
26장 기존 인성교육 방법을 분석하고 새롭게 디자인하기
에필로그: 내 아이의 최고의 멘토가 되어라
감사의 글
머리 쓰는 법에서 마음 쓰는 법으로!
국·영·수 가르치기 전 교사와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책
나에서 우리로, 조벽 교수가 전하는 인성교육의 핵심
어른이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21세기 교육 리더십의 정수, 조벽 교수에게
과학적으로 검증된 인성교육의 목표,‘삼율’과 구체적인 실천 전략,‘육행’을 듣는다
국·영·수·사·과 세계 최고 수준, 사회성·협동심은 36개 나라 중 35위! 초·중·고 12년을 공부벌레로 살아온 아이들은 결국 왕따·폭력 등 ‘버러지 같은’ 행동을 한다. 이러한 행동은 학교를 넘어 심각...
머리 쓰는 법에서 마음 쓰는 법으로!
국·영·수 가르치기 전 교사와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책
나에서 우리로, 조벽 교수가 전하는 인성교육의 핵심
어른이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21세기 교육 리더십의 정수, 조벽 교수에게
과학적으로 검증된 인성교육의 목표,‘삼율’과 구체적인 실천 전략,‘육행’을 듣는다
국·영·수·사·과 세계 최고 수준, 사회성·협동심은 36개 나라 중 35위! 초·중·고 12년을 공부벌레로 살아온 아이들은 결국 왕따·폭력 등 ‘버러지 같은’ 행동을 한다. 이러한 행동은 학교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안타까운 실정에 우리나라는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자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진흥법을 만들었다. 인성교육진흥법은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人性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 초·중·고등학교는 인성교육의 개념조차 잡지 못하고, 극단적인 혼란에 빠져있다.
이에 대한민국 교육 희망 멘토 조벽 교수는 현장에 있는 교사들을 위해 인성교육의 개념과 목표, 실천전략을 정리한 ‘인성교육의 삼율과 육행’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