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예술품으로서의 국가
머리글 … 11
1. 14세기의 전제군주 … 16
2. 15세기의 전제군주 … 24
3. 작은 전제국들 … 37
4. 큰 전제국들 … 44
5. 전제정치의 반대자 … 64
6. 공화국:베네치아와 피렌체 … 70
7. 이탈리아 국가들의 외교정책 … 100
8. 예술품으로서의 전쟁 … 109
9. 교황권과 그 위험성 … 113
10. 이탈리아의 애국자 … 137
제2편 개인의 발전
1. 이탈리아 국가와 개인 … 141
2. 개성의 완성 … 146
3. 근대적 명성 … 151
4. 근대적 조롱과 재치 … 162
제3편 고대의 부활
머리말 … 179
1. 폐허의 도시 로마 … 185
2. 고대의 저작자 … 195
3. 14세기의 인문주의 … 205
4. 대학과 학교 … 211
5. 인문주의의 후원자들 … 216
6. 고대의 부활―라틴어 서간문과 연설 … 230
7. 라틴어 논문과 역사 … 240
8. 교양의 라틴화 … 246
9. 새로운 라틴어 시 … 253
10. 16세기 인문주의자들의 몰락 … 268
제4편 세계와 인간의 발견
1. 이탈리아인의 여행 … 281
2. 이탈리아의 자연과학 … 284
3. 자연미의 발견 … 291
4. 인간의 발견―시에 나타난 정신 묘사 … 301
5. 전기문학 … 322
6. 국민과 도시의 성격묘사 … 332
7. 인간 외면의 묘사 … 335
8. 동적 생활의 묘사 … 341
제5편 사교와 축제
1. 신분의 평등화 … 351
2. 세련된 외적 생활 … 360
3. 사교의 기초로서의 언어 … 367
4. 고급 사교 형
근대유럽문화 원형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정신을
깊이 있고 종합적으로 분석한 명저!
역사가로서의 빼어난 소질과 역사현상을 종합하는 직관력,
학자로서의 꾸준한 탐구심이 눈부신 필치와 어우러져
대명저의 매력을 발산!
“르네상스는 인간성의 해방과 인간의 재발견,
그리고 합리적 사유와 생활태도의 길을 열어준 근대문화의 선구이다.”
-부르크하르트
르네상스 연구 최고 권위자 부르크하르트
그는 근대 문화사학, 미술사학의 기초를 쌓았으며 르네상스 문화를 평생 연구했다.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 1818~97는 베를린대학에 들어가 역사학을 공부한 뒤, 1855년에 고대시대부터 당시까지 이탈리아 예술품들을 소개한 《여행안내서: 이탈리아 예술작품 감상을 위한 안내서》를 발간한다. 바젤대학 사학·미술사 교수로 활동하면서 대표작 《이탈리아 르네상스 이야기》를 1860년 출간했는데, 이 명저는 르네상스사 연구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1867년에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역사》를 통해 건축예술을 체계적으로 서술했다. 그가 세상을 떠난 뒤 그의 제자들에 의해 많은 유고가 발표되었는데, 대표적으로 1898~1902년《그리스문화사》, 1905년《세계사적 고찰》등이다.
인류문명사의 전형《이탈리아 르네상스 이야기》 작품구조
그는 르네상스를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럽적 현상으로 보았다. 총 6편으로 구성된《이탈리아 르네상스 이야기》는 그가 《세계사적 고찰》에서 국가와 종교, 그것과 병렬 또는 대립관계인 문화를 세계사의 세 가지 힘으로 본 이론에 서로 대응시키고 있다. 두 측면을 이루는 1편 ‘예술품으로서의 국가’는 ‘국가’라는 힘에, 6편 ‘도덕과 종교’는 ‘종교’라는 힘에 대응하며, 이 두 힘 사이에 ‘문화’라는 힘에 대응하는 2편 ‘개인의 발전’, 3편 ‘고대의 부활’, 4편 ‘세계와 인간의 발견’, 5편 ‘사교와 축제’가 자리한다.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