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초등 국어 교육학의 성격
제1장 초등 국어 교육학의 특성
제2장 초등 국어 교육학의 현황
제3장 초등 국어 교육학의 탐구와 발전 과제
2부 초등 국어과 교육의 이해
제1장 초등 국어과 교육의 성격 및 중요성
제2장 초등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3부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제1장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중요성
제2장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제3장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4부 초등 국어과 교재의 이해
제1장 국어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
제2장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변천
제3장 2015 개정 국어 교육과정에 따른 새 교과서 특징
제4장 국어 교육내용과 학습자 오개념
5부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이해와 적용
제1장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특성과 지향
제2장 듣기.말하기 교육의 이해
제3장 읽기 교육의 이해
제4장 쓰기 교육의 이해
제5장 문법 교육의 이해
제6장 문학 교육의 이해
제7장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
6부 초등 국어과 평가의 이해와 적용
제1장 초등 국어과 평가의 중요성
제2장 초등 국어과 평가의 절차와 원리
제3장 초등 국어과 평가 방법
초등국어교육학은 그 주체가 인지적으로 미성숙하고 심신이 계속 성장·발달하고 있는 아동이며, 교육 대상의 생활과 학습에 밑바탕이 될 국어 기초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서 중등국어교육학과 큰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전까지 초등국어교육학은 중등 중심 국어교육학에 기댄, 하나의 응용학문으로 간주되었다. 제도적이나 학문적으로 초등국어교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기간은 30여 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제 교육대학 교수진을 중심으로 초등국어교육을 자신의 학문 영역으로 여기는 학자들이 많아졌고, 초등국어교육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자들도 늘어났다.
그 동안의 초등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이 책은 중등국어교육학과 변별되는 초등국어교육학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그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며,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재 그리고 교수·학습과 평가방법까지 폭넓게 다룬 초등국어교육의 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2015년에 개정된 국어교육과정과 새 교과서 내용을 반영하여 2015년에 출간되었던 초판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이번에 개정판을 출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