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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격차를 넘어 :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초중고 교사들의 소소한 실천
저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학교 교사들
출판사 휴머니스트출판그룹
출판일 2022-09-05
정가 18,000원
ISBN 9791160808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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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학생의 일상으로 살펴본 교육 격차와 학교의 역할 _최인영
2. [교과] 어휘 학습으로 귀국 학생의 문해력 기르기 _우효진
3. [교과] 자기 성찰 질문을 통한 내면화 전략 _유호엽
4. [교과] 수학 기초학력반 학생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_민경실
5. [교과] 학습몰입 향상을 위한 협력강사 수업 방안 _호민애
6. [학급] 소통으로 공감받고 성장하는 아이들 _박윤지
7. [학급]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자존감 기르기 _박경천
8. [학급] 고등학생의 교우관계 형성과 학급의 역할 _권정혜
9. [학급] 고3 학생의 자기주도성 기르기 _김영훈
10. [전문] 코로나19, 학교도서관의 공간적 단절 _박은하
11. [전문] 정보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사서교사의 역할 _최예윤
12. [전문] 아픈 ‘나’를 돌아보며 성장하는 아이들 _김현숙
13. [전문] 그들이 학교에 다니는 이유 _이승훈

참고문헌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모인 초중고 교사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라는 말이 생길 만큼, 코로나19 상황은 우리가 그간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상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 가운데서도 학생들은 한동안 온라인수업을 지속하며, 교육 공간의 변화뿐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교우 관계를 맺는 방식 등에서도 변화를 겪었다. 교육 현장에서는 이처럼 장기간에 걸친 전 세계적 재난 상황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보니, 온라인수업이나 비대면 상황에서의 교육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고, 학생들의 일상에는 더더욱 관심을 기울이기 어려웠다. 그렇다 보니 학습 결손을 통제하기 힘들 뿐 아니라 이전보다 학생들 간의 교육 격차가 더 커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코로나19 이후 머지않아 새로운 재난이 닥쳐올 가능성이 크다는 불길한 전망도 있다. 이제 막 시작한 인공지능 개발은 앞으로 속도를 더욱 높일 것이다. 우리 교육은 거대한 변화의 물결 앞에 서 있는 셈이다. 바로 지금이 격차 문제를 논의해야 할 시점이다. 이런 절박함 때문에 초중고 12명이 모였다. (13쪽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초중고 교사들이 격차 해소를 위해 실천하고 고민했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한다. 코로나19 이후 대면수업이든 비대면수업이든 다양한 영역에서 격차가 발생하는 근본 원인을 찾고, ‘학생의 일상’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교육 활동들을 살필 수 있다. 뭔가 특별하고 거창하고 대단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글을 읽는 교사들이 교육 격차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일상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 격차 해소의 도깨비방망이를 찾고자 이 책을 펼친 분들께는 죄송하다. 우리의 지향은 다른 데 있다. 열정과 능력으로 똘똘 뭉친 몇 명의 슈퍼교사가 만들어낸 특출한 프로램은 정말 멋지지만, 모든 교사가 그렇게 할 수는 없다. 그런 방식으로는 공교육을 바꿀 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