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반야심경 공부 : 초보자를 위한
저자 백점기
출판사 비움과채움
출판일 2022-09-07
정가 5,000원
ISBN 9791156227304
수량
과학기술자가 간결하고 알기 쉽게 재해석한
반야심경의 새로운 해설서

이 책은 반야심경의 핵심 내용에만 집중하여 공부하려는 독자를 위해 쓰였다. 애매하고 장황한 부연 설명 없이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 책이다. 과학기술 분야에서 10권의 영문 저서와 600여 편의 논문을 집필한 경험을 가진 지은이가 가진 과학기술자로서의 실사구시적인 식견과 접근방법을 동원하여 반야심경을 새롭게 재해석하였다.

시적이고 철학적이지만 모호한 표현을 배제하여 사실적이고 직설적인 표현으로 부처님께서 설법하신 큰 지혜의 완성을 위한 핵심 내용을 명쾌하게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하여 글자 하나하나의 뜻과 음을 기술했다. 기존의 반야심경 해설서와는 달리 핵심용어에 대한 뜻풀이는 글자 하나하나가 아니라 단어 단위에서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반야(般若’는 ‘지혜’라는 뜻을 가진 산스크리트어 Prajna(쁘라냐를 중국식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한자로 쓰인 대로 ‘반(般’과 ‘야(若’를 따로 해석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반야’라는 하나의 단어로 해석할 때 비로소 ‘지혜’라는 의미를 얻는 것이다.

반야심경은 부처님의 심오한 가르침을 총 260자로 간결하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즉 반야심경의 해석에는 정답이 없으며, 이 책도 하나의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가급적 원문의 한자 뜻을 살리되 오늘날 현대 문명 속의 생각과 실생활에 걸맞은 표현으로 부처님의 핵심 가르침인 큰 지혜의 완성을 위한 길을 사실적으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