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 수행평가 완전 분석
1 수행평가 의미와 특징
2 중학교 수행평가 구성
2. 교과서 학습 내용 글쓰기
1 교과서 학습 내용에 대한 정리를 이용한 수행평가
2 초등학교 교과서 학습 내용에 대한 수행평가 연습
3 교과서 학습 내용에 대한 수행평가 예제
3. 주장하는 글쓰기
1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2 초등학교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연습
3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예제
4. 설명하는 글쓰기
1 설명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2 초등학교 설명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연습
3 설명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예제
5. 문학작품 쓰기
1 문학작품 쓰기 수행평가
2 초등학교 문학작품 쓰기 수행평가 연습
3 문학작품 쓰기 수행평가 예제
6. 재미있는 글쓰기
1 재미있는 글쓰기 주제 수행평가
2 초등학교 다양한 글쓰기 수행평가 연습
3 다양한 글쓰기 수행평가 예제
“시험 잘 봤어?”
기말고사를 마치고 온 아이의 표정이 심상치 않다. 잠도 설쳐 가며 며칠 동안을 고생했다. 표정이 안 좋다. 결과가 좋지 않은 모양이다. 엄마는 억장이 무너져 내린다. 아이가 꺼내든 시험지는 다행히 거의 다 동그라미였다. ‘녀석, 그렇게 얼굴이 어두울 일도 아니었네.’라고 생각할 즈음 아이가 입을 연다.
“100점 맞을 수 있었는데, 하필 3점짜리를 틀린 게 억울해 미치겠어. 밤새 열심히 노력한 게 너무 속상해.”
닭똥 같은 눈물을 흘리는 아이를 토닥거리며 엄마 마음에도 눈물이 흐른다.
“아이씨. 시험 끝나자마자 이번 주에 수행평가 세 개나 있어.”
아이는 투덜거린다. 긴장돼서가 아니다. 귀찮아서다. 수행평가는 대부분 수업 중에 이루어진다.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지도 않고, 따로 준비도 안 한다. 다만 보통 수업 때처럼 딴짓을 하거나 졸 수는 없다. 평가는 평가다. 뭐가 되었든 빈칸은 채워야 한다. 다만 수업 시간에 졸았던 부분의 문제는 아리송하다. 대충 몇 자 끄적거리고 바로 딴생각을 한다. 어차피 만점은 기대도 안 한다. 감점도 대수롭지 않다. 엄마 또한 아이의 수행평가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아이 몫이니 알아서 하겠거니 싶다.
학생도 학부모도 지필평가 한 문제 틀리는 데는 피눈물을 흘린다. 하지만 수행평가 몇 점 감점된 것에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
보통 수행평가 비율은 30~50%를 차지한다. 적게 잡아서 그 정도다. 100% 수행평가 과제로만 성적을 산출하는 예체능을 제외하고도 그렇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수능이나 고등학교 내신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 과목들이 대부분 그렇다. 지필평가 대비해서 쉽게 볼 비율이 아니다. 수행평가 비율이 30%이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35%씩이라고 해 보자. 수행평가 1점이 감점될 경우 지필평가 점수로 환산하면 2점 문제 이상 틀린 것과 비슷하다. 수행평가 비율이 높을수록 감점의 점수 차는 커진다.
그러나 의외로 수행평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