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기 문해력 교육 : 읽기 따라잡기로 시작해요
저자 엄훈 외 공저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22-09-13
정가 25,000원
ISBN 9791167070739
수량
머리말 4
프롤로그 조금 늦게,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들 12

1부 초기 문해력 교육의 이해 23

1장 문해력과 문해력 교육 25
1 문해력이란 무엇인가 25
2 문해력 교육과 문해력 발달의 격차 32

2장 발생적 문해력과 초기 문해력 교육 40
1 읽기와 쓰기의 발달과 발생적 문해력 40
2 초기 문해력 교육의 의미 54

3장 문해력 격차 해소를 위한 패러다임 전환 62
1 한글 교육에 관한 오해와 진실 62
2 한글 교육에서 초기 문해력 교육으로 66

2부 초기 문해력 교육의 해법, 읽기 따라잡기 75

4장 초기 문해력 발달의 격차 이해하기 77
1 읽기의 여러 수준 78
2 격차를 불러오는 읽기 기능 톺아보기 82
3 기능 간 연관성과 읽기 발달의 통합성 이해하기 96

5장 읽기 부진: 실존적 이해와 통합적 접근 99
1 읽기 장애, 난독증, 읽기 부진? 99
2 실존적·개별적 이해와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08

6장 읽기 부진아 교육의 지향과 문제적 현실 118
1 조기 예방 교육으로의 전환 118
2 읽기 부진아 교육의 문제적 현실 122

7장 리딩 리커버리에서 답을 찾다 131
1 리딩 리커버리의 시작 131
2 북미 리딩 리커버리의 특징과 시사점 133

8장 한국판 리딩 리커버리,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140
1 읽기 따라잡기의 개요 140
2 한국 공교육이라는 사막에 떨어진 씨앗, 읽기 따라잡기 146

3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153

9장 읽기 따라잡기 접근법과 지도 원리 155
1 읽기 따라잡기 접근법 155
2 읽기 따라잡기 지도 원리 158

10장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의 운영 169
1 지도 대상자 판별 169
2 아이의 눈높이에서 머무르기 176
3 패턴화된 수업 189
4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종료 243

4부 읽기 따라잡기를 통한 교사
아이들의 출발선은 동일하지 않다
또래보다 뒤처진 채 출발하는 아이들을 도와줄
실질적인 문해력 교육

입학할 무렵 아이들의 읽기 수준은 천차만별이다. 태어난 순간부터 각자의 문해 환경에서 다양하게 발달해 가는 초기 문해력의 특성상, 1학년 아이들은 문해력 발달 측면에서 결코 동일한 출발선에 서 있지 않다. 1학년 교실 안에는 글을 줄줄 읽고 쓰는 아이도 있지만 자기 이름 말고는 쓸 줄 아는 단어가 없는 아이, 글자를 소리 내어 읽을 줄 모르는 아이, 읽기와 쓰기가 두려워 연필 잡기를 거부하는 아이, 그러다가 결국엔 공부가 너무 어려워 사는 게 힘들다고 말하는 아이들이 공존한다.
이는 동일한 수업으로 모든 아이의 문해력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로 연결된다. 반 전체를 대상으로 진도를 나가야 하는 교사는 학급 중간 수준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결국 서로 다른 출발선에 있는 아이들 모두가 같은 책으로, 같은 속도로, 같은 교육과정에 따라 공부를 하고 수업을 듣게 된다. 그 결과 이미 또래들에 비해 뒤처진 채 시작한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읽기 부진이 누적되고 학력 저하가 심화되며 학교 적응과 교우관계에 문제가 생긴다.
초기 문해력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실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한 일대일 개별화 교육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문해력의 문제가 심화되기 전에 개별적인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여 뒤처진 아이들을 평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접근법을 취한다.

EBS <당신의 문해력>에서 소개한 초등 문해력의 해법!
글을 읽을 줄 모르는, 글을 읽어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읽기 부진 아이들을 위한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한국 사회에 문해력의 중요성을 다시 환기한 EBS <당신의 문해력>에서는 학령기 문해력 격차를 해소할 솔루션으로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읽기 따라잡기 수업이 만들어 낸 놀라운 변화를 보여 주었다. 글을 읽지 못하고 수업을 이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