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미디어는 소통의 도구다 / 리터러시는 문해력이다 / 미디어의 발달 / 미디어는 메시지다 / 미디어 생비자 / 미디어의 속성 / 미디어의 역할 /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역량 / 미디어, 학습자 스스로 판단이 중요 / 미디어, 생비자 중심의 수업 설계 필요
2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만나다
1장 - 책은 읽기 미디어 _박점희
북 리터러시 1 - 미디어로 분석하며 읽기
북 리터러시 2 - 북트레일러 만나기
북 리터러시 3 - 카드 뉴스형 북트레일러 제작
2장 - 뉴스, 세상을 바로 보는 창, 나를 보는 거울 _ 은효경
뉴스 리터러시 1 - 세상을 바로 보는 창
뉴스 리터러시 2 - 생산자 & 소비자(누가 만들고 보는가?
뉴스 리터러시 3 - 뉴스의 범람, 허위조작 뉴스 골라내기가 쉬울까?
뉴스 리터러시 4 - 다양한 뉴스 플랫폼, 매체의 변화
3장 - 소리 미디어, 뉴트로 감성으로 다가가기 _ 은효경
팟케스트 1 - 오디오, 플랫폼 알아보기
팟캐스트 2 - 팟캐스트 제작을 위한 콘텐츠 분석과 스피치 훈련
팟캐스트 3 - 우리들의 팟캐스트 제작
4장 - 강력한 소통의 도구, 사진 _ 은효경
사진 1 - 무엇을 찍는가?
사진 2 - 보도사진의 캡션
사진 3 - 보도사진 촬영
5장 - 정보를 담은 그림, 인포그래픽 _ 박점희
인포그래픽 1 - 정보 그림 읽기
인포그래픽 2 - 인포그래픽 읽기
인포그래픽 3 - 인포그래픽 제작
6장 - 종합예술, 영화 & 애니메이션 _ 박점희
영화 리터러시 1 - 영화의 메시지 읽기
영화 리터러시 2 - 영화를 영화답게 만드는 미장센
영화 리터러시 3 - 영화 기획하기
7장 - 광고의 홍수에서 살아남기 _ 은효경
광고 리터러시 1 - 우리들의 광고 제작
광고 리터러시 2 - 매일 보는 광고, 낯설게 보기
광고 리터러시 3 - 맞춤형 광고를 보는 생비자의 관점
8장 - 소셜 미디어 _ 박점희,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자료집
2019년 교육부는 미디어 교육 내실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학생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미디어를 책임감 있게 이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춘 미디어 교육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다. 이와 함께 교사들의 미디어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과 우수한 미디어 수업사례 발굴도 유도한다고 밝혔다. 2022년 10월 고시되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24년부터는 초등부터 고등까지 각급 학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확보되었다. 이는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민주 시민 교육’ 내용 중 하나로서 모든 교과와 연계하여 미디어에 나타난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상호 간의 갈등을 조정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미디어 교육은 근본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정보를 주입하는 형태가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스스로 비교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갈등을 유발하는 주제라면 양쪽 뉴스를 같은 질량으로 적절히 제공하거나, 학습자가 직접 찾아서 양쪽 모두 조사한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친구들과의 의견 공유를 통해 편향된 생각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뉴스, 영화, 광고, 등 8가지 미디어 유형을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수업자료와 평가방법을 소개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강사의 수업사례 공유
다양한 정보와 관심 있는 주제를 통해 누구나 미디어를 창작하거나 생산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필요한 능력이 바로 ‘미디어 리터러시’이다. 우리가 미디어를 소비하고 창의적인 생산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미디어가 전하는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읽어내야만 한다. 특히